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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모듈화 + 핵심내용 요약 + 한문장 정리)

예술과 객체

​자 그럼 예술과 객체 작품을 보러가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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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예술과 객체

1. 한 문장 요약

하먼은 인간 중심적 객체 인식을 비판하며, 미학이 객체를 탐구하는 주요 방법이라고 주장하였고, 예술은 환원적 지식이 아니라 은유적 방식으로 아름다움을 전달하며 감상자와 융합하여 완성되는 혼성체라고 보았다.

2. 꼭 알아야 할 핵심 3가지

① 흄, 후설, 하먼의 객체에 대한 관점 차이

흄: 객체는 감지할 수 있는 성질들의 묶음일 뿐이며, 매 순간 달라지는 성질만을 인식할 수 있음.

후설: 객체는 변화하는 **일시적 성질(감각)**과 본질적 성질(지성)**을 갖추고 있으며, 본질적 성질이 객체의 동일성을 보장함.

하먼: 인간의 사유에 의존하지 않는 독립적인 객체가 존재하며, 이를 탐구하는 방식으로 미학을 제시함.

② 하먼의 객체 개념과 예술의 역할

환원적 사고 비판:

객체를 **구성 요소(아래로 환원)**나 **기능(위로 환원)**으로 설명하는 것은 지식에 해당함.

그러나 이러한 설명 방식으로는 예술의 아름다움을 포착할 수 없음.

미학을 제1 철학으로 제시:

예술은 객체를 환원하지 않고 객체 자체를 경험하는 방식.

지식과 무관한 인지 활동을 통해 미적 경험이 형성됨.

③ 은유를 통한 미적 경험과 감상자의 역할

은유의 역할:

객체의 본질과 성질 사이의 긴장감이 미적 효과를 발생.

예: "교사는 양초이다." → 교사의 일반적인 성질(가르침)과 양초의 성질(빛, 소모됨)이 결합하면서 새로운 의미 창출.

감상자의 개입:

예술 작품의 해석 과정에서 감상자의 미적 경험이 필수적.

작품과 감상자가 융합하여 하나의 혼성체를 형성.

3. 시험에 나올만한 포인트 5가지

① 주제: 하먼의 예술론과 객체 인식의 전환

기존 철학(흄·후설)에서는 객체를 인간의 사유를 통해 인식되는 것으로 보았으나,

하먼은 객체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실체로 간주하고,

이를 탐구하는 방법으로 미학과 예술의 역할을 강조.

② 환원적 지식과 예술의 차이

환원하기(지식의 방식)

아래로 환원: 객체를 **구성 요소(예: 양초 → 왁스, 심지)**로 분석.

위로 환원: 객체를 **기능(예: 양초 → 빛을 밝힘)**으로 설명.

예술(미학적 방식)

객체를 어느 방향으로도 환원하지 않으며,

**그 자체로 경험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은유)**을 사용.

③ 은유를 통한 미적 효과의 발생

객체와 성질 사이의 긴장감이 미적 경험을 유발.

"교사는 양초이다."라는 은유에서,

교사의 기존 성질(가르침)과 양초의 성질(빛, 소모됨)이 결합하면서

새로운 의미가 형성되고 미적 감각이 발생.

④ 감상자의 역할과 연극성의 개념

형식주의 미학(전통적 관점)

예술은 사회·감상자와 분리된 자족적 단위.

감상자의 정서적 개입을 배제하려 함.

하먼의 미학(새로운 관점)

감상자의 미적 경험이 작품의 완성 과정에서 필수적.

예술 작품과 감상자가 융합하여 하나의 혼성체를 형성.

이를 통해 **연극성(작품과 감상자의 상호작용)**을 강조.

⑤ 하먼의 예술론이 가지는 의의와 한계

의의:

예술을 객체 인식의 도구로 확장하여 미학의 중요성을 부각.

감상자의 역할을 강조하여 예술 감상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

한계:

예술 작품이 사회·정치적 맥락과 완전히 분리될 수 있는가에 대한 논란 존재

.

4. 간결한 정리

갈래: 철학, 미학 이론

성격: 분석적, 비판적

배경:

흄과 후설: 객체를 인간의 사유를 통해 인식하는 대상으로 봄.

하먼: 객체는 독립적 실체이며, 이를 탐구하는 방식이 예술과 미학.

주제:

하먼의 객체 인식론과 미학적 접근법.

예술이 환원적 사고를 거부하고 객체 자체를 경험하는 방식.

특징:

객체의 환원 불가능성을 강조.

은유를 통한 미적 경험을 설명.

감상자의 개입을 예술 완성의 필수 요소로 제시.

5. 핵심 메시지 (3문장 요약)

하먼은 기존 철학의 인간 중심적 객체 인식을 비판하며, 객체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실체이며 이를 탐구하는 방식으로 미학을 제시하였다. 그는 환원적 사고로는 예술의 본질을 설명할 수 없으며, 예술은 은유적 방식으로 객체의 본질과 성질 사이의 긴장감을 형성하여 미적 경험을 유발한다고 보았다. 또한 그는 감상자의 개입이 예술 작품을 완성하는 필수 요소이며, 작품과 감상자가 융합하여 하나의 혼성체를 형성한다고 주장하였다.

 

 

 

 
 
 

 

2-9 예술과 객체 – 요약

객체를 바라보는 철학적 관점은 시대별로 변화해 왔다. 흄은 객체를 감각할 수 있는 성질들의 묶음으로 보고, 후설은 객체가 본질적 성질을 통해 동일성을 유지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반해 하먼은 객체가 인간의 사유와 무관하게 존재할 수 있으며, 이를 탐구하는 방법으로 미학을 제시하였다. 그는 객체를 설명하는 지식(환원하기)과 미학(은유적 표현)을 구분하고, 예술은 객체의 본질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아름다움을 창출한다고 보았다. 또한, 연극성을 통해 감상자와 작품이 융합된 혼성체를 예술의 본질로 제시하며, 예술의 자율성을 강조하였다. 하먼의 예술론은 기존 형식주의와 달리 감상자의 역할을 인정하면서도, 예술을 실용적 목적이나 사회적 배경에 종속되지 않는 독립적인 존재로 해석하였다.

1. 한 문장 예술과 객체

하먼은 객체가 인간의 사유와 무관하게 존재할 수 있음을 주장하며, 예술이 은유적 표현을 통해 객체의 본질을 탐구하고 감상자와 융합하여 새로운 의미를 창출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함.

2. 주요 핵심 내용 (3가지)

① 객체에 대한 기존 철학자들의 관점

흄: 객체는 감각할 수 있는 성질들의 묶음이며, 동일한 객체가 존재한다는 보장은 없음.

후설: 객체는 본질적 성질을 통해 동일성을 유지하며, 감각과 지성으로 파악 가능.

② 하먼의 객체 중심 철학과 예술론

인간의 사유와 무관하게 존재하는 객체를 탐구할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연구하는 방법으로 미학을 제시.

객체를 설명하는 지식(환원하기)과 미학(은유적 표현)의 차이를 설명하며, 예술은 객체를 환원하지 않는 과정에서 아름다움을 창출한다고 주장.

③ 예술과 감상자의 융합 및 연극성

예술은 단순한 객체가 아니라 감상자의 개입으로 완성되는 혼성체로 작동함.

형식주의가 감상자의 영향을 배제한 것과 달리, 하먼은 연극성을 통해 감상자의 참여를 예술의 본질로 인정.

3. 글 구성

(1) 내용 흐름과 전개

1문단: 객체에 대한 흄과 후설의 관점

흄: 객체는 단순한 성질들의 묶음이며, 우리가 동일한 객체를 본다는 것은 착각임.

후설: 객체는 일시적 성질과 본질적 성질을 구분할 수 있으며, 후자는 동일성을 유지함.

2문단: 하먼의 철학적 입장

흄과 후설이 모두 인간 중심적 관점에서 객체를 이해했다고 비판함.

인간의 사유와 무관한 객체의 독립적 존재 가능성을 주장하고, 이를 탐구하는 학문으로 미학을 제시함.

3문단: 하먼의 지식과 예술의 구분

지식은 객체를 내부 요소(아래로 환원)나 외부 효과(위로 환원)로 설명하는 과정임.

예술은 이러한 환원 없이 객체 자체에 집중하는 과정이며, 이를 통해 아름다움이 형성됨.

4문단: 은유적 표현과 예술의 아름다움

은유는 지각할 수 없는 객체와 지각할 수 있는 성질 사이의 긴장을 형성하여 아름다움을 창출함.

예시: "교사는 양초이다."라는 은유를 통해 교사와 양초의 속성이 결합되며 새로운 의미가 창출됨.

5문단: 감상자와 작품의 관계(연극성)

형식주의: 작품을 독립된 단위로 보고 감상자의 개입을 배제.

하먼: 감상자의 미적 경험이 작품과 융합하여 새로운 의미를 생성함.

연극성: 감상자와 작품이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의미하며, 예술이 단순한 객체가 아닌 혼성체로 작동함.

6문단: 하먼의 예술론의 의의

객체를 인간 중심적 시각에서 해방시켜 독립적 탐구 대상으로 설정함.

예술을 감상자의 참여 속에서 완성되는 동적이고 개방적인 개념으로 정의함.

(2) 형식과 문체 특징

비교와 대조: 흄·후설·하먼의 입장을 대비하여 설명.

구체적 사례: 양초의 은유, 연극성 개념을 예시로 활용.

논리적 전개: 기존 이론 비판 → 하먼의 입장 → 예술과 객체의 관계로 확장.

4. 표현 기법

① 대조적 전개

흄과 후설의 기존 이론 vs. 하먼의 새로운 해석을 비교.

② 은유적 설명

"교사는 양초이다."라는 예시를 통해 은유적 표현과 미적 효과 설명.

③ 구체적 사례 제시

연극성 개념을 형식주의와 대비하여 설명.

5. 주제와 정서

① 주제

예술이 객체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은유적 표현을 통해 본질을 드러내고, 감상자와의 융합 속에서 완성됨을 설명.

② 정서

기존 철학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예술 개념을 제시한 하먼의 입장을 긍정적으로 평가.

 
 

6. 특징과 의의

① 객체 중심 철학의 확장

인간 중심적 인식에서 벗어나 객체를 독립적 탐구 대상으로 설정함.

② 미학의 새로운 정의

예술을 단순한 형식이 아닌 객체와 감상자의 융합 과정으로 해석.

③ 현대 예술과 철학의 연결

하먼의 논의는 현대 예술이 감상자와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발전하는 흐름과 연결됨.

7. 시험 대비 포인트

(1) 글의 핵심

갈래: 철학적 논의(객체 이론)와 미학적 분석.

주제: 하먼의 객체 중심 철학과 예술론.

특징: 기존 철학(흄, 후설)과 비교하며, 예술과 감상자의 관계를 분석.

(2) 주요 출제 포인트

① 흄과 후설의 객체 개념 비교

② 하먼이 미학을 탐구의 대상으로 삼은 이유

③ 지식(환원하기)과 예술(은유)의 차이

④ 연극성이 예술에서 중요한 이유

⑤ 하먼 예술론의 현대적 의의

(3) 예상 문제와 정답 예시

하먼이 기존 철학자들의 객체 개념을 비판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정답: 흄과 후설은 객체를 인간의 사유 속에서만 존재하는 것으로 보았지만, 하먼은 객체가 인간의 인식과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다고 보았다.

환원하기와 은유적 표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정답: 환원하기는 객체를 내부 요소나 외부 효과로 설명하는 반면, 은유적 표현은 객체를 환원하지 않고 본질적 의미를 탐구한다.

만능키

하먼은 객체가 인간의 사유와 무관하게 존재하며, 이를 탐구하는 방법으로 미학을 제시하였다. 그는 예술이 은유적 표현을 통해 객체의 본질을 드러내며 감상자와의 융합 속에서 완성된다고 주장하였다. 이를 통해 예술을 단순한 형식이 아니라 객체와 감상자가 상호작용하는 동적인 과정으로 해석하였다.

 

 

2-9 예술과 객체 2 (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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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예술과 객체 2.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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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과 객체.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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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한글 자료

 

 

중등부 1008분 16만원 중등부 1134분 21만원 고등국어 1680분 36만원, 1134분 23만원 고등국어 2268분 46만원 고등국어 3402분 69만원, 2520분 54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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