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등급을 향해 달려가는 학생들이 다니는
국어의 키 입니다!
예비 고1이 아닌 다양한 학생들도 자료를
찾느라 바쁘더라구요 ㅠㅠ
혼자서도 열심히하는 우리 학생들을 위하여 국어의 키에서는 항상 다양한 자료를 준비중입니다!
<십년을 경영하여>-송순
오늘 <십년을 경영하여>-송순
작품의 자료를 갖고 왔습니다!
그럼 보러 가볼까요~~
4. 「십 년을 경영하여」 송순
한 문장 「십 년을 경영하여」 : 자연과 더불어 유유자적한 삶을 통해 안빈낙도의 정신과 물아일체의 경지를 노래한 조선 사대부의 전원적 시조
① 자연과의 동화
초가 삼간을 짓고 달, 청풍, 화자가 함께 어우러져 자연 속에서 하나가 되는 물아일체의 삶을 형상화.
② 안빈낙도의 정신
세속적 욕망을 버리고 자연과 벗하며 살아가는 안분지족과 강호가도(江湖歌道)의 정취.
③ 풍류적 미학
달과 바람을 의인화하고 강산을 병풍처럼 둘러보는 자연 친화적이고 낭만적인 발상.
시험 대비 내용
「십 년을 경영하여」 모듈화
① 주제 : 자연 속에서 청빈하게 살아가는 삶의 즐거움과 자연에 대한 사랑.
② 특징 : 의인법을 활용하여 자연을 벗 삼아 물아일체의 경지를 표현.
3.4조와 4.4조의 율격으로 서정성과 음악적 운율 강화.
③ 핵심 : 강호가도의 세계관을 통해 자연 속에서 유유자적한 삶을 노래한 전원적 시조.
④ 의인법과 물아일체적 상상력으로 자연과 인간의 경계를 허물고 자연과의 친화성을 강조.
⑤ 자연을 사랑하고 청빈한 삶을 추구,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노래.
십년을 경영하여는 자연과 더불어 유유자적한 삶을 통해 안빈낙도의 정신과 물아일체의 경지를 노래한 조선 사대부의 전원적 시조 입니다!
자연과의 동화, 안빈낙도의 정신, 풍류적 미학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더 많은 내용은 자료 안에 준비되어있답니다~
모듈화 부분도 놓치지말고
꼭!! 챙겨갑시다~
십 년을 경영하여(송순)
십 년(十年)을 경영(經營)하여 초려 삼간(草廬 三間) 지내여니
나 한 간(間) 달 한 간에 청풍(淸風) 한 간(間) 맛져 두고
강산(江山)은 들일 듸 업스니 둘러 두고 보리라
1. 한 문장 십 년을 경영하여
‘십 년을 경영하여’는 자연 속에서 청빈하고 유유자적한 삶을 노래하며 자연과 인간이 하나 되는 물아일체의 경지를 표현한 송순의 평시조이다.
2. 주요 핵심 내용 (3가지)
안빈낙도와 자연 친화적 삶
화자는 10년의 세월을 들여 초가 삼간을 마련하고 자연 속에서 청빈하게 살아가는 삶을 추구한다.
이는 물질적 풍요보다는 정신적 만족을 추구하는 안빈낙도의 삶을 의미한다.
자연과의 일체감
화자는 ‘나’, ‘달’, ‘청풍’이 각각 초가 삼간의 한 칸씩을 차지한다고 표현하며, 자연과 인간이 경계를 넘어 하나가 되는 물아일체(物我一體)의 경지를 드러낸다.
강호가도와 풍류 정신
‘강산은 들일 곳이 없으니 둘러 두고 보리라’는 표현은 자연 전체를 감상하며 즐기는 화자의 낭만적 태도와 풍류적 정신을 나타낸다.
이는 사대부들의 자연 속 은거와 강호가도의 삶을 대표적으로 보여준다.
3. 글 구성
(1) 내용 흐름과 시상 전개
초장:
"십 년을 경영하여 초려 삼간 지어내니"
화자는 오랜 시간 동안 노력하여 초가 삼간을 마련하며 청빈한 삶을 준비한다.
중장:
"나 한 간 달 한 간에 청풍 한 간 맛져두고"
화자는 자신의 초가 삼간을 자연물인 ‘달’과 ‘맑은 바람(청풍)’과 나누어 쓰며 자연과의 조화를 이룬다.
종장:
"강산은 드릴 듸 업스니 둘러 두고 보리라"
화자는 자연 전체를 초가집 주변에 병풍처럼 두르고 감상하며 풍류를 즐긴다.
(2) 형식과 운율
형식: 평시조, 3장 6구의 정형 구조.
운율: 3음보와 4음보가 조화를 이루며 정갈하고 단정한 리듬감을 형성한다.
4. 표현 기법
의인법
‘달’, ‘청풍’을 각각 초가 삼간의 한 칸으로 의인화하여 자연물과 인간이 공존하는 모습을 그려낸다.
과장법
"강산은 드릴 듸 없으니 둘러 두고 보리라"에서 강산을 병풍처럼 두른다는 표현은 자연과의 조화로운 삶을 강조하는 동시에 화자의 여유로운 태도를 드러낸다.
물아일체
자연과 인간이 경계를 넘어 하나가 되는 경지를 표현하며 초가 삼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룬다.
함축적 표현
"초려 삼간"은 단순한 집이 아니라 화자가 추구하는 안빈낙도와 정신적 자유를 상징한다.
5. 주제와 정서
(1) 주제
자연 속에서 안빈낙도를 실천하며 물아일체의 삶을 즐기는 화자의 청빈한 정신과 풍류적 태도.
(2) 정서
청빈함: 물질적 가치를 초월하고 정신적 여유를 추구하는 태도.
자연 친화적: 자연과의 조화 속에서 살아가는 화자의 삶.
낭만적: 자연을 병풍처럼 두르고 풍류를 즐기며 느끼는 감정.
6. 특징과 의의
자연 친화적 정신
초가 삼간과 ‘달’, ‘청풍’의 일체화를 통해 자연과 인간이 조화를 이루는 사상적 배경을 드러낸다.
강호가도의 표현
조선 시대 사대부들이 현실 정치의 고단함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 은거하며 심성을 수양하는 삶을 노래한 대표적 작품이다.
물아일체의 경지
화자는 자연과 하나 되어 풍류를 즐기며, 초탈하고 유유자적한 태도를 보여준다.
사대부의 정신 세계
자연 속 은거를 통해 자기 성찰과 정신적 자유를 추구하며, 이는 사대부들이 지향하던 이상적 삶의 모습을 나타낸다.
7. 상징과 의미
초려 삼간(草廬三間)
단순한 초가집이 아니라 청빈한 삶과 정신적 안정을 상징한다.
달과 청풍
자연의 요소인 ‘달’과 ‘맑은 바람’을 한 칸씩 나누어 쓰는 것은 자연과 인간의 일체감을 의미한다.
강산(江山)
‘둘러 두고 보리라’는 표현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마음껏 감상하며 유유자적한 삶을 즐기겠다는 화자의 의지를 나타낸다.
8. 감상 포인트
안빈낙도의 정신
초가 삼간 속에서 청빈하지만 만족하는 화자의 삶의 태도.
물아일체의 표현
자연과 인간이 하나가 되는 이상적 경지를 ‘달’과 ‘청풍’을 통해 은유적으로 표현함.
강호가도와 풍류 정신
자연에 귀의하여 마음의 여유를 찾는 사대부들의 전통적인 강호가도의 경향을 잘 보여준다.
의인법과 과장법의 활용
자연물을 의인화하고 강산을 병풍처럼 둘러본다는 표현을 통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즐거움을 강조한다.
9. 시험 대비 포인트
작품의 핵심
갈래: 평시조
주제: 자연 속 안빈낙도와 물아일체의 삶
특징: 의인법, 과장법, 3장 6구의 정형 구조
자연과 인간의 조화
‘초려 삼간’과 자연물을 나누어 쓰는 표현을 통해 자연과 일체화된 삶을 강조함.
강호가도의 특징
현실 정치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 마음의 안정을 찾고 심성을 수양하는 사대부들의 이상적 삶을 표현함.
비교 작품
상춘곡: 자연 속에서 물아일체의 경지를 추구하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찬미함.
관동별곡: 자연 경관을 감상하며 유유자적한 삶을 노래한 작품과 비교할 수 있음.
십 년을 경영하여 만능키
‘십 년을 경영하여’는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며 청빈한 삶을 추구하는 화자의 정신을 노래한 시조로, 자연과 인간이 경계를 넘어 일체를 이루는 물아일체의 경지를 잘 보여준다. 이는 조선 시대 사대부들의 강호가도적 정신을 대표적으로 드러낸 작품으로, 풍류적이면서도 철학적 깊이를 동시에 지닌다.
항상 열심히 공부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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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응원해요!
화이팅!
그럼 다음에는
<두터비 파리를 물고> 작품으로 찾아올게요~
중등부 1008분 16만원 중등부 1134분 21만원 고등국어 1680분 36만원, 1134분 23만원 고등국어 2268분 46만원 고등국어 3402분 69만원, 2520분 54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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