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예비 고1 친구들~

교과서가 달라져서 당혹스럽기도하고

자료를 찾으며 어려움을 겪고 있을거에요

그래서 국어의 키에서 우리 친구들을 위해서

예비 고1 고전 운문 자료를 준비해왔어요!

<가시리>

첫번째로는 <가시리> 입니다!

그럼 보러가볼까요?ㅎㅎ

1. 「가시리」

 

 

한 문장 「가시리」 : 사랑하는 임과의 이별 속에서 느껴지는 애절한 정한을 소박한 시어와 민요적 운율로 형상화한 고려 가요이다.

 

 

 

 

① 이별 정한과 체념

이별의 고통을 받아들이면서도 임의 재회를 염원하는 정서를 절제된 표현으로 담음.

 

② 여성적 정조와 화자의 태도

임에 대한 사랑과 존경 속에서 체념적 순응과 간절한 재회를 기원하는 소극적 태도.

 

③ 민요적 서정과 운율

3·3·2조, 3음보의 간결한 리듬과 소박한 표현으로 슬픔을 효과적으로 형상화.

 

「가시리」 모듈화

 

① 주제 : 이별 속 정한과 재회의 염원.

 

② 특징 : 소박한 시어와 반복적 구조를 통한 정서의 표현.

후렴구를 통한 리듬감과 음악적 효과.

 

③ 핵심 : 이별의 정한을 형상화한 전통적 정조의 원형.

후대 작품에 영향을 미친 국문학사적 의의.

 

④ 후렴구의 역할

리듬감 강화와 궁중 속악의 영향 반영.

 

⑤ 이별과 체념, 그리고 재회 희망의 정서를 절제된 언어와 민요적 형식, 이별의 정한(情恨)과 여성적 정조

 

<가시리>는 사랑하는 임과의 이별 속에서 느껴지는 애절한 정한을 소박한 시어와 민요적 운율로 형상화한 고려 가요에요

 

이별 정한과 체념, 여성적 정조와 화자의 태도, 민요적 서정과 운율을 나타내고 있답니다!

그에 맞는 부연 설명도 카드 안에 정리해두었어요 ㅎㅎ

 

1.pdf
1.20MB

그리고 우리 친구들을 위해서 모바일 버전으로 제작해왔어요!

들고 다니기에 간편하니깐, 자주 보며 외워둡시다

1. 가시리 2.hwp
0.02MB

가시리(작자 미상)

 

가시리 가시리잇고 나ᄂᆞᆫ

ᄇᆞ리고 가시리잇고 나ᄂᆞᆫ

위 증즐가 大平盛代대평성ᄃᆡ

 

 

날러는 엇디 살라 ᄒᆞ고

ᄇᆞ리고 가시리잇고 나ᄂᆞᆫ

위 증즐가 大平盛代대평성ᄃᆡ

 

 

잡ᄉᆞ와 두어리마ᄂᆞᄂᆞᆫ

선ᄒᆞ면 아니 올셰라

위 증즐가 大平盛代대평성ᄃᆡ

 

 

셜온 님 보내ᄋᆞᆸ노니 나ᄂᆞᆫ

가시ᄂᆞᆫ ᄃᆞᆺ 도셔 오쇼셔 나ᄂᆞᆫ

위 증즐가 大平盛代

 

 

1. 한 문장 가시리

‘가시리’는 사랑하는 임과의 이별을 받아들이면서도 재회를 염원하는 화자의 애절하고 절제된 정서를 간결한 시어와 반복적 구조로 표현한 고려 가요이다.

 

2. 주요 핵심 내용 (3가지)

이별의 정한과 화자의 체념

사랑하는 임이 떠나는 상황에서 화자는 붙잡고 싶어 하지만, 떠나려는 상대를 억지로 붙잡지 못하고 체념하며 이별을 수용한다.

이는 자기희생적이고 수동적인 여성적 정서를 반영하며, 임에 대한 예의를 갖추려는 화자의 태도가 드러난다.

 

간결하면서도 반복적인 표현

반복적 시구(예: "가시리 가시리잇고")를 통해 이별의 슬픔과 미련을 강조한다.

여음구 ‘위 증즐가 대평셩대’를 삽입함으로써 음악적 운율감을 더하고, 속악으로서의 기능을 강화한다.

 

 

 

재회에 대한 염원과 소망

마지막 연에서는 임이 떠나자마자 곧 돌아오기를 간절히 바라는 소망이 표현된다.

이는 단순한 체념이 아니라 이별 속에서도 재회를 기약하는 희망적 정서를 내포한다.

 

 

3. 글 구성

(1) 내용 흐름과 시상 전개

1연:

임에게 떠날 것인지 확인하며 화자는 슬픔을 드러낸다.

"가시리 가시리잇고"는 이별을 막으려는 화자의 간절한 마음을 반복적으로 표현한다.

 

2연:

떠나는 임에게 자신의 존재 의미를 강조하며, 이별의 고통과 미련을 절실하게 드러낸다.

"날러는 엇디 살라 하고"는 자신이 처할 외로운 상황을 암시한다.

 

3연:

떠나는 임을 붙잡고 싶지만, 그로 인해 임의 마음이 서운해질까 두려워 화자는 이별을 받아들인다.

이는 감정의 절제와 동시에 상대를 배려하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4연:

떠나는 임이 가자마자 곧 돌아오기를 바라는 화자의 소망과 기대를 드러내며 마무리된다.

이별의 체념 속에서도 다시 만날 것이라는 희망이 표현된다.

 

 

(2) 형식과 운율

분연체: 총 4연으로 구성되어 있다.

운율: 3음보, 3.3.2조의 리듬감을 유지한다.

후렴구(위 증즐가 대평셩대): 의미보다는 음악적 효과와 리듬감을 위해 삽입되었으며, 궁중 음악으로 불리던 속악적 특성을 보여준다.

 

 

4. 표현 기법

반복법

"가시리 가시리잇고"와 같은 반복적 표현을 통해 슬픔과 미련을 강조한다.

반복은 화자의 정서 고조와 리듬감을 형성한다.

 

의문형 문장

"가시리잇고"는 임에게 떠나는 것인지 물으며 상대방에게 호소하는 방식으로 화자의 감정을 드러낸다.

이는 소극적이고 절제된 표현을 통해 더욱 애절함을 배가한다.

 

여성적 어조

임을 존중하며 떠나는 것을 막지 못하고 체념하는 태도는 전통적 여성 정서를 상징한다.

 

대비와 갈등

붙잡고 싶지만 노여움을 살까 두려워 임을 보내야 하는 심리적 갈등을 드러낸다.

이 갈등 속에서 화자는 현실을 수용하며 이별을 받아들인다.

 

 

5. 주제와 정서

(1) 주제

사랑하는 임과의 이별을 체념하며 받아들이지만, 다시 만날 것이라는 희망을 표현.

 

(2) 정서

애절함: 떠나는 임을 잡지 못하는 슬픔.

체념: 현실을 받아들이는 화자의 수동적 태도.

희망: 임이 곧 돌아오기를 바라는 간절한 소망.

 

 

6. 특징과 의의

한국 문학 전통의 이별 정서

‘가시리’는 고려 시대부터 이어져 온 한국적 ‘한(恨)’의 정서를 대표한다.

이후 황진이의 시조, 민요 아리랑, 김소월의 ‘진달래꽃’ 등으로 이어지는 문학적 계보를 형성한다.

 

단순하고 소박한 시어

화려한 수사보다는 직설적이고 절제된 표현을 통해 감정을 더욱 절실하게 드러낸다.

 

속악적 특징

궁중 음악으로 채택되었기 때문에 후렴구와 리듬감 있는 운율이 강조되었다.

 

여성적 정서의 표현

떠나는 임을 배려하며 자신의 감정을 절제하는 화자의 태도는 여성적 정조를 상징한다.

 

 

7. 상징과 의미

반복적 시어(가시리)

떠나는 임에 대한 미련과 이별의 아픔을 강조한다.

여음구 ‘위 증즐가 대평셩대’

의미 없이 삽입되었지만 음악적 운율감을 더하며, 궁중 속악으로서의 성격을 보여준다.

화자의 태도

임에 대한 배려와 감정 절제를 통해 여성적 희생과 순종적 태도가 드러난다.

 

 

8. 감상 포인트

이별의 정한과 체념적 태도

떠나는 상황을 수용하면서도 재회를 기원하는 화자의 이중적 감정.

 

단순한 언어와 반복의 미학

직설적 시어와 반복을 통해 정서를 강조하고 운율감을 형성.

 

여성적 정서와 한국적 한

여성 화자의 감정 절제와 희망적 태도는 한국 문학의 보편적 정서를 잘 보여준다.

 

고려 가요의 형식미

3음보와 분연체를 통해 리듬감과 구조적 안정감을 제공한다.

 

 

9. 시험 대비 포인트

작품의 핵심

갈래: 고려 가요

주제: 이별의 정한과 재회에 대한 소망

특징: 반복법, 의문형 문장, 3음보 운율

 

여성 화자의 태도

떠나는 임을 존중하며 체념하는 모습과 재회를 염원하는 감정의 이중성.

 

 

비교 작품

서경별곡: 적극적으로 이별을 거부하는 화자와 대조.

진달래꽃: 체념적 태도로 임을 떠나보내는 감정의 유사성.

여음구와 후렴구의 기능

음악적 효과와 속악적 특징을 보여준다.

 

 

가시리 만능키

‘가시리’는 고려 가요의 대표작으로, 이별의 정한을 절제된 언어와 반복적 구조로 표현하며 우리 민족의 전통적 정서를 형상화한다. 이는 단순한 이별의 슬픔을 넘어 체념과 소망이 공존하는 복합적 감정을 드러내며, 이후 한국 문학 속 한의 정서로 이어지는 중요한 작품이다.

 

뒤에 사진도 내용과 관련된 그림들로 해놨으니깐

그림으로도 정서를 간편하게 알아두면 좋을거같아요~

예비 고1 친구들 화이팅~!

다음 자료는

<묏버들 가해 것거>로 돌아올게요~!


 

 

국어의키 국어논술

서울특별시 성동구 행당로8길 8-1 201호 리딩플러스 국어의 키

 

중등부 1008분 16만원 중등부 1134분 21만원 고등국어 1680분 36만원, 1134분 23만원 고등국어 2268분 46만원 고등국어 3402분 69만원, 2520분 54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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