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새롭게 교과서가 바뀐만큼 우리친구들이 공부해야 할 자료가

많이 부족할거라 생각해요

국어의 키는 언제나 학생들을 위해 자료를 제작하고 있답니다!

<묏버들 갈해 것거>

오늘은 지난번 <가시리>에 이어서

<묏버들 갈해 것거>를 준비했습니다!

2. 「묏버들 갈해 것거」

 

 

한 문장 「묏버들 갈해 것거」 : 사랑하는 임과의 이별 속에서도 분신인 묏버들을 통해 영원한 사랑과 그리움을 간절히 전하는 기녀 홍랑의 애상적 평시조이다.

 

 

 

 

① 분신을 통한 사랑의 표현

화자는 묏버들을 임에게 보내며, 자신의 마음이 항상 임의 곁에 있음을 분신으로 상징화.

 

② 자연물을 통한 서정적 표현

묏버들, 새 잎, 밤비와 같은 자연물을 통해 임에 대한 사랑과 정서를 섬세하게 형상화.

 

③ 이별의 정한과 애절한 다짐

떠나는 임을 보내며 자신의 존재를 기억해 달라는 간절한 호소와 변치 않는 사랑의 다짐을 담음.

 

 

 
 
 
 
Previous imageNext image
 

 

 

「묏버들 갈해 것거」 모듈화

 

① 주제 :

임과의 이별 속에서 표현되는 변치 않는 사랑과 그리움.

 

② 특징 : 자연물을 매개로 화자의 정서를 형상화.

소박하면서도 세련된 표현으로 여성적 감정을 절절히 드러냄.

 

③ 핵심 : 솔직한 사랑의 감정을 담아 동시대 양반 문학과 차별화.

서정시로서의 아름다움을 구현.

 

④ 상징적 대상

묏버들: 화자의 분신이자 임과의 연결 매개체로 상징적 역할 수행.

 

⑤ 문학사적 의의

남녀 간 사랑을 솔직히 노래한 기녀 시조의 대표작.

시조 작가층 확장의 계기로 문학사적 전환에 기여.

 

그럼 보러 가볼까요~

 

묏버들 갈해 것거는 사랑하는 임과의 이별 속에서도

분신인 묏버들을 통해 영원한 사랑과 그리움을 간절히 전하는

기녀 홍랑의 애상적 평시조입니다!

분신을 통한 사랑의 표현,

자연물을 통한 서정적 표현,

이별의 정한과 애절한 다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2.pdf
1.44MB

부연 설명은 카드 자료를 참고해주세요~ㅎㅎ

 

2. 묏버들 가해 것거 홍랑 2.hwp
0.02MB

묏버들 갈해 것거(홍랑)

 

擇折楊柳寄千里:묏버들 가려 꺾어 보내노라 임에게

 

人爲試向庭前種:주무시는 창 밖에 심어두고 보소서

 

須知一夜生新葉:밤비에 새 잎이 나거든 나인가 하고 여기소서

 

 

1. 한 문장 묏버들 갈해 것거

‘묏버들 갈해 것거’는 이별의 아픔과 임에 대한 애틋한 사랑을 ‘묏버들’을 상징적으로 사용하여 간절하게 표현한 기녀 홍랑의 평시조이다.

 

2. 주요 핵심 내용 (3가지)

 

이별의 아픔과 화자의 당부

화자는 자신을 상징하는 ‘묏버들’을 보내며 멀리 떠나는 임에게 자신을 잊지 말아 달라고 당부한다.

이는 이별의 정한을 표현하면서도 임과의 애정을 유지하고 싶은 화자의 간절한 마음을 나타낸다.

묏버들의 상징적 의미

‘묏버들’은 화자의 청아하고 순결한 마음, 그리고 화자의 분신을 의미한다.

 

새 잎이 돋아나는 것을 통해 화자의 존재를 떠올려 달라는 부탁이자 사랑이 변치 않기를 바라는 소망이 담겨 있다.

 

여성적 정서와 애이불비(哀而不悲)

화자는 직접적으로 이별의 고통을 드러내기보다는 ‘묏버들’과 같은 자연물을 통해 정서를 우회적으로 표현한다.

 

 

3. 글 구성

(1) 내용 흐름과 시상 전개

초장:

"묏버들 가려 꺾어 보내노라 님에게"

화자는 아름다운 ‘묏버들’을 골라 꺾어 임에게 보내며 자신의 사랑과 정성을 표현한다.

 

중장:

"자시는 창밖에 심어 두고 보소서"

화자는 임이 ‘묏버들’을 창밖에 심어두고 살펴보기를 바란다.

이는 멀리 떨어져 있어도 자신을 기억해 달라는 애절한 당부이다.

 

종장:

"밤비에 새잎 나거든 나인가도 여기소서"

밤비에 새잎이 돋아나면 그것을 보고 자신을 떠올려 달라는 간절한 소망이 표현된다.

이는 이별의 아픔 속에서도 화자가 임과의 애정을 유지하고 싶어 하는 마음을 보여준다.

 

 

(2) 형식과 운율

형식: 평시조, 단시조 (3장 구조)

운율: 3음보의 정형적 운율을 유지하면서 간결하고 서정적인 표현을 사용함.

 

4. 표현 기법

상징법

‘묏버들’은 화자의 순결한 마음과 사랑의 분신을 상징하며, 화자의 존재를 대신하여 임에게 전해지는 매개체로 사용된다.

 

도치법

“자시는 창밖에 심어 두고 보소서”와 같은 문장 구조를 통해 화자의 간절함을 강조하고 정서를 고조시킨다.

 

우회적 표현

직접적으로 사랑과 이별의 고통을 이야기하지 않고 자연물인 ‘묏버들’을 통해 정서를 우회적으로 표현한다.

 

청유형 어조

"심어 두고 보소서", "나인가도 여기소서"와 같은 청유형 문장을 사용하여 화자의 간절한 마음을 조심스럽게 전달한다

 

.

5. 주제와 정서

(1) 주제

임에게 보내는 사랑과 이별의 아픔, 그리고 재회를 바라는 간절한 소망.

 

(2) 정서

애절함: 떠나는 임을 향한 그리움과 이별의 고통.

간절함: 자신을 잊지 말아 달라는 화자의 당부와 소망.

절제된 슬픔: 직접적인 표현 대신 자연물을 통해 정서를 은유적으로 드러냄.

 

 

6. 특징과 의의

홍랑의 시조는 섬세한 표현과 아름다운 언어로 여성적 정서를 드러내며, 시조 문학의 폭을 넓힌 작품이다.

 

자연물을 통한 정서 표현

‘묏버들’이라는 자연물을 통해 사랑과 이별의 감정을 은유적으로 표현하며, 이는 한국 문학 특유의 자연 친화적 정서를 잘 보여준다.

 

 

시조 문학의 정형성

평시조의 형식(3장 구조, 3음보 운율)을 바탕으로 간결하면서도 강한 울림을 주는 표현이 돋보인다.

 

애절한 여성적 목소리

이별 상황을 여성 화자의 섬세하고 절제된 목소리로 표현하며, 임에 대한 애틋한 마음과 애절함이 느껴진다.

 

 

7. 상징과 의미

‘묏버들’

청순하고 순결한 사랑을 상징하며, 화자의 분신 역할을 한다.

임에게 보내는 묏버들은 화자의 마음과 존재를 대신 전달하는 매개체이다.

 

새잎이 돋아나는 이미지

새 잎은 화자의 변치 않는 사랑과 영원한 그리움을 의미한다.

화자는 새잎을 보며 자신을 떠올려 달라고 간절히 부탁한다.

 

청유형 어조

임에 대한 조심스럽고 애틋한 당부와 간절한 소망이 청유형 어조를 통해 부드럽게 전달된다.

 

 

8. 감상 포인트

자연물 ‘묏버들’의 상징적 의미

묏버들은 화자의 청순한 마음과 임에 대한 사랑을 상징하며, 화자의 존재를 대신하는 역할을 한다.

 

절제된 표현 속의 애절한 정서

화려한 표현 대신 소박하고 절제된 언어로 이별의 슬픔과 그리움을 표현한다.

 

직서적

특유의 솔직하고 섬세한 감정 표현이 두드러진다.

 

이별과 재회의 양면성

이별의 슬픔을 노래하면서도 임과 다시 이어지기를 바라는 소망이 드러난다.

 

 

 

 

 

 

9. 시험 대비 포인트

 

작품의 핵심

갈래: 평시조

주제: 임에 대한 사랑과 이별의 애절함

특징: 상징법, 도치법, 청유형 어조

 

상징적 표현

‘묏버들’의 상징적 의미와 새잎이 돋아나는 이미지의 의미.

 

 

기녀 시조와 사대부 시조의 비교

사대부 시조: 관념적, 교훈적 성격이 강함.

기녀 시조: 감정이 솔직하게 표출되며 인간적 정서를 강조함.

 

 

비교 작품

가시리: 이별의 정한과 재회를 기약하는 여성 화자의 정서가 유사함.

진달래꽃: 떠나는 임에 대한 체념적 사랑과 유사한 정서가 드러남.

 

 

묏버들 갈해 것거’ 만능키

 

‘묏버들 갈해 것거’는 기녀 홍랑의 작품으로, 자연물을 통해 이별의 정한과 임에 대한 사랑을 섬세하고 절제된 언어로 형상화한 시조이다. ‘묏버들’이라는 상징적 소재를 사용하여 화자의 순결한 마음을 표현하고, 새 잎이 돋아나는 이미지를 통해 사랑의 영속성을 강조한다. 이는 기녀 시조 특유의 솔직한 정감과 서정성을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 시조 문학의 한 축을 이루는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가뜩이나 무거운 교과서, 프린트로 힘들 우리 학생들을

위하여 모바일 버전으로 준비했습니다!

간단하게 휴대폰, 아이패드로 보기에 용이해요 ㅎㅎ

우리 예비 고1 친구들 화이팅!

다음에는 제망매가 자료로 찾아올게요~~


국어의키 국어논술

서울특별시 성동구 행당로8길 8-1 201호 리딩플러스 국어의 키

중등부 1008분 16만원 중등부 1134분 21만원 고등국어 1680분 36만원, 1134분 23만원 고등국어 2268분 46만원 고등국어 3402분 69만원, 2520분 54만원

#국어의키 #성동구국어 #성동국어 #행당국어 #성동구논술 #성동논술 #행당논술

#국어내신 #국어1등급 #고등내신 #고등국어내신 #성동고 #성동고국어 #성동고내신 #성동고기출 #성동고수시 #성동고정시 #고등국어 #기출분석 #국어학평 #국어모고 #입시국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