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등급으로 가는 최고의 국어 길잡이

성동구 '국어의 키' 입니다!

오늘은 아이들의 상상력을 키우는

어린이 동화 Kongji and Patzzi / 「콩쥐팥쥐」의 프리퀄

"영어 버전"으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콩쥐팥쥐의 부모님 이야기!!!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Kongji and Patzzi> 프리퀄 시작합니다!


Incident 1. The birth of Hyojung, the daughter of the Cho family

사건 1. 조씨 가문의 딸, 효정의 탄생

조씨 명문 가문에 예쁜 딸이 태어났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배씨 집안에도 보름달같이 밝고 어여쁜 아름다운 여자 아이가 탄생하죠. 조씨 집안은 부유하고 명문 가문이라 이를 따르는 하인들이 많았고 권세가 있었습니다. 아들만 둘이 있고 부부가 바라는 딸이 없자 온갖 정성과 절에 큰 재산을 시주하기도 하고 마을의 어려운 일이 있으면 나서서 도와주기도 하는 등 덕행을 많이 쌓았죠. 딸을 원하는 그들 부부에게 하늘이 응답하신 것인지 사랑스런 여자 아기가 태어났습니다. 부부는 아명은 ‘보아’라고 하였고, ‘효정’라는 이름을 지었습니다.

Incident 2. A tragic incident caused by a poisonous snake

사건 2. 독사로 인한 비극적 사건

보아가 사는 마을은 농사가 잘 되는 지역이었습니다. 그래서 참새들이 벼를 조금 먹는다 해도 간섭을 하거나 쫓는 일이 많이 없었습니다. 마을의 큰 지주인 조씨 가문의 곳간은 항상 곡식과 고기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또한 산림이 울창해서 많은 동물이 살았습니다. 그런데 안 좋은 것은 뱀이 극성을 부려 마을 사람들을 괴롭혔습니다. 한편, 추수가 끝나고 겨울이 오기 전까지 지주가 어머님의 생신 잔치를 겸해서 자주 베풀었던 큰 연희는 연래 행사가 될 만큼 마을의 즐거운 일 중 하나였습니다. 이번에도 마을 사람들이 큰 기대를 했습니다.

그러나 풍년이 든 그 해에 보아와 작은 오빠가 산에서 놀다가 작은 오빠가 독이 한껏 오른 독사에게 물려 그만 죽는 일이 발생을 했습니다.

불행 중 다행인 것은 보아는 배씨 딸의 도움으로 목숨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배씨 딸은 얼굴에 큰 상처가 생겨 흉터가 보기 흉하게 자리 잡아 아름다운 빛을 잃어갔습니다. 갑작스런 귀한 아들의 죽음으로 마을의 큰 연희는 취소되었고 가족뿐만 아니라 온 마을 사람들이 애도를 하였습니다.

Incident 3. The villagers are helped by the Cho family.

사건 3. 조씨 가문 덕에 마을 사람들이 도움을 받다.

봄이 다가오자 다시 마을에 뱀이 기승을 부리기 시작했습니다. 시도 때도 없이 나타나 아이들에게 겁을 주는가 하면 개구리, 두꺼비, 참새 알까지 다 먹어치우기 시작했습니다. 심지어는 소도 독사에게 물려 죽는 일까지 발생을 했습니다. 이에 지주 집안인 조씨 가문에서는 마을에 있는 뱀을 잡아오는 사람들에게 큰 돈을 주어 뱀을 없애게 하였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뱀에 대한 원망과 미움이 컸던지라 열심히 잡았습니다. 그 결과 많았던 뱀이 거의 없어지고 마을 사람들은 안심하며 생활할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잘 모르지만 조씨 집안의 도움으로 인해 동물 세계에서도 모처럼의 평화가 찾아왔고 뱀을 많이 없애준 것에 감사해 하였습니다.

Incident 4. The New Young Official and Bae's Daughter's First Meeting

사건 4. 새로운 젊은 원님과 배씨 딸의 첫 만남

세월이 흘러 조씨 마을에 새로운 젊은 원님이 부임하게 되었습니다. (한양에 있던 최씨 집안 도령이었습니다.) 원님은 나이가 젊고 이목구비가 뚜렷해서 사람들이 많이 모인 곳에서도 쉽게 눈에 들어오고 그의 발자국 뒤에는 항상 소녀들이 줄을 이어 따라가고 있었죠. 뿐만 아니라 사랑을 꿈꾸는 여인들이 남몰래 속도 썩고 눈물이 흐른다는 소문이 돌 정도였습니다. 최씨 성을 가진 이 원님은 어렸을 때 자주 먹던 팥떡을 워낙 좋아해서 팥떡 원님이라고도 불리었습니다. 친하거나 마음에 드는 사람들에게 자주 팥떡을 나누어주는 것을 행복해하였습니다.

하루는 팥떡을 주변에 있던 사람들과 나누어 먹었는데 원님이 목이 말라 우물에서 물을 깃던 배씨 딸에게 물을 달라 부탁을 하였습니다. 그것이 원님과 배씨 딸과의 첫 인연이었습니다. 젊은 원님은 가녀린 손을 가진 그녀의 아름답고 순수한 모습과 얼굴에 있는 흉터가 왠지 안쓰럽게 느껴져 더 사랑스럽게 보았습니다. 이러한 첫 만남을 갖고 젊은 원님과 배씨 딸은 서로 좋은 마음을 간직하는 사이가 되었습니다.

Incident 5. The meeting between Hyojeong and the handsome official, and Bai's jealousy and resentment.

사건 5. 효정과 잘생긴 원님과의 만남 그리고 배씨의 질투와 원망

젊은 원님이 부임하고 바로 그 해에 전년보다 풍년이 들고 마침 새로 부임한 원님 생일도 겹쳐 고을에서 큰 잔치를 벌였습니다. 더불어 그곳에 모든 사람들이 모여 한 해 풍년이 든 기회를 준 자연과 하늘의 은혜에 감사하며 농사일에 많은 고생한 이들과 놀이패를 불러 공연도 열어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효정(아명 보아)은 이 잔치에서 처음으로 본 잘생긴 젊은 원님이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젊은 원님은 이미 배씨 딸을 좋아하고 있었지만 그 사실을 몰랐던 효정은 원님에게 말을 걸어 이야기도 나누고 흥겨운 공연과 잔치도 즐기고 좋은 만남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젊은 아가씨가 다가와 말을 거는 것이 조금 부담스러웠던 원님도 그동안 고을을 다스림에 있어 많은 도움을 준 조씨 명문가 집안의 딸이라 예의를 지키며 잘 대해주었습니다. 하지만 배씨 딸은 이러한 둘 사이의 다정한 모습을 보고 성대한 잔치에 간 것을 저주하며 충격을 받고 쓰러졌습니다.

집에 돌아온 배씨 딸은 자기의 가난한 처지를 한탄하고, 둘의 사이가 좋아져도 어쩔 수 없다는 것에 대한 원망이 깊어갔고 원님과 조씨 딸에 대해 저주를 하루도 빠짐없이 하였습니다. 그래서 배씨 딸의 얼굴에는 사랑스러운 아름다움이 사라지고 어느덧 어두움과 욕설 그리고 큰 원망과 저주의 주름이 생겨났습니다. 그리고 사랑하는 마음도 잃었습니다.

Incident 6. The young official's return to Hanyang, and the conception of Patjwi.

사건 6. 젊은 원님이 한양으로 돌아감, 팥쥐의 잉태

젊은 원님은 후에 무오사화라고 불리는 일이 생겨 갑자기 한양으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원님과의 결혼을 꿈꾸던 효정과 배씨 딸은 둘 다 마음이 아파 쓰러졌습니다. 한참 후에 일어난 배씨 딸은 사랑을 잃은 슬픔도 잠시, 배씨가 이미 정해둔 혼처 자리에 그만 시집을 가게 됩니다. 남편은 마음씨도 나쁘고 얼굴도 못생긴 남성이었습니다. 배씨 딸은 남편으로 인해서 착한 마음씨를 깊은 연못 속에 감추듯 잃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미 뱃속에는 남편을 닮은, 훗날 팥쥐라고 불릴 아기가 자라나고 있었습니다. ​

Incident 7. The young official's and Hyojung's reunion and Kongji's conception

사건 7. 젊은 원님과 효정의 재회와 콩쥐 잉태

젊은 원님은 무오사화의 발단이 된 최윤덕 집안과 먼 친척이었습니다. 그 집안의 많은 사람들이 끌려가고 죽음을 당하는 위험한 상황에서 젊은 원님은 몸을 사리고 조용히 숨어지내야 했습니다. 고통의 시간이 흘러 허름한 차림으로 첫사랑이었던 배씨 딸을 찾았고 힘겹게 다시 만났지만 이미 한 아내가 되어 있었고 딸도 있었습니다.

한편, 조씨 집안의 막내 딸 효정은 눈물을 흘리고 있었습니다. 처음 만났던 젊은 최씨 원님을 아직도 그리워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매일 하늘에 기도를 올렸습니다.

어느 날, 정성이 통했는지 원님을 다시 만날 수 있었습니다. 비록 원님의 옷차림과 얼굴이 좋지는 못했지만 효정은 행복했습니다. 어렵게 집안의 허락을 받은 두 사람은 행복한 결혼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들 사이에는 하늘이 귀하게 빚어준 것만 같은 예쁜 딸이 태어났는데, 후에 콩쥐라 불리게 됩니다. ​


지금까지 '국어의 키'가 보는 <콩쥐팥쥐>의 프리퀄이었습니다!

콩쥐팥쥐가 태어나기 전의 이야기 흥미로우셨나요?

아이들과 함께 새로운 <콩쥐팥쥐>의 프리퀄을 생각해보시며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풍부하게 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욱 유익하고 좋은 이야기로 만나요!!!

#국어의키 #성동구국어 #성동국어 #행당국어 #성동구논술 #성동논술 #행당논술#국어내신 #국어1등급 #고등내신 #고등국어내신 #고등국어 #기출분석 #국어학평 #국어모고 #입시국어 #예비고1 #중3공부 #중3 #고등대비 #중등국어 #예비고1공부 #국어대비 #선행학습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