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상위권을 향해 달려가는 학생들이

다니는 국어의 키입니다

오늘 가져온 자료는

<나모도 바히 돌도 업슨>입니다!

그럼 바로 보러갈까요?

13. 「나모도 바히 돌도 업슨」

 

한 문장 「나모도 바히 돌도 업슨」 : 변함없는 화자의 사랑과 지조를 청산에, 변하는 임의 정을 녹수에 빗대어 표현한 황진이의 대표적 평시조

 

① 까투리와 도사공의 비유

매에 쫓겨 숨을 곳 없는 까투리: 화자의 절박한 심정 비유.

풍랑 속에서 해적까지 만난 도사공: 임과의 이별로 인한 화자의 고통 강조.

 

② 점층적 구성

까투리의 위기 → 도사공의 절망 → 화자의 슬픔으로 이어지는 점층적 전개.

세 가지 상황을 통해 화자의 심정을 극대화하여 전달.

 

③ 과장과 해학

극한 상황을 과장하여 표현하며 화자의 슬픔을 강조.

슬픔을 해학적으로 표현하여 인간적이고 감정적인 공감을 불러일으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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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모도 바히 돌도 업슨」 모듈화

 

① 주제

임과 이별한 화자의 슬픔과 절망.

 

② 특징

비유적 상황을 열거하며 화자의 심정을 강조.

사설시조 특유의 파격적 형식과 해학적 요소.

 

③ 의의

전통적 시조의 형식미를 벗어나 감정 표현의 자유로움을 추구.

조선 후기 민중 문학적 성격과 현실 비유의 문학적 가치.

 

④ 비교법: 까투리와 도사공의 상황을 화자의 심정에 빗댐.

과장법: 극단적인 상황을 설정하여 화자의 슬픔을 부각.

점층법: 위기의 강도를 점점 높이며 화자의 절망감 강화.

열거법: 배의 손상과 자연 재해의 세부를 나열하며 몰입도 상승.

 

⑤ 매에 쫓기는 까투리와 풍랑 속 도사공의 위기를 통해 화자의 절망적 심정을 점층적으로 표현

 

<나모도 바히 돌도 업슨>은 변함없는 화자의 사랑과 지조를 청산에, 변하는 임의 정을 녹수에 빗대어 표현한 황진이의 대표적 평시조입니다

① 까투리와 도사공의 비유

② 점층적 구성

③ 과장과 해학

선생님들이 첫장에 정리해둔 세가지는

꼭 알고 넘어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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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나모도 바히돌도 업슨.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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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모도 바히 돌도 업슨(작자 미상)

 

나무도 돌도 전혀 없는 산에서 매에게 쫓긴 까투리의 마음과

 

대천 바다 한가운데 일천 석이나 되는 짐을 실은 배가 노도 잃고, 닻도 잃고, 돛의 줄도 끊어지고, 돛대가 꺾이고, 배의 키마저 빠져 버리고, 바람이 불어 물결치고, 안개는 뒤섞여 자욱이 낀 날, 갈 길은 천 리 만 리 남았는데, 사면은 점점 껌껌하고 어둑어둑하게 저물고, 천지는 적막하며 까치놀은 떴는데, 난데없이 해적을 만난 도사공의 마음과,

 

바로 엊그제 임과 이별한 이 내 마음과 이를 어디에다 비교할 수 있으리오?

 

 

나무도 바이 돌도 없는 산에 매에 쫓긴 까투리의 안과

대천(大川) 바다 한가운데 일천 석 실은 배에 노도 잃고 닻도 잃고 용총도 끊고 돛대도 꺾이고 키도 빠지고 바람 불어 물결치고 안개 뒤섞여 잦아진 날에 갈 길은 천리만리 남았는데 사면이 검어 어둑 저물어 천지 적막 사나운 파도가 치는데 수적(水賊) 만난 도사공(都沙工)의 안과

엊그제 임 여읜 내 안이야 어디다 견주어 보리오

 

 

 

 

1. 한 문장 나모도 바히 돌도 업슨

‘나모도 바히 돌도 업슨’은 화자가 임과의 이별로 느끼는 참담한 심정을 매에게 쫓기는 까투리와 해적을 만난 도사공의 절박한 상황에 빗대어 표현한 사설시조이다.

 

2. 주요 핵심 내용 (3가지)

임과의 이별과 절박한 심정

화자는 임과의 이별 후 느끼는 고통과 절망을 자연물이나 위기 상황에 처한 대상들에 빗대어 표현한다.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자신의 비통한 심정을 강조한다.

 

상징적 상황과 비유

까투리(암꿩): 매에게 쫓기며 어디에도 숨을 곳이 없는 위기의 상황을 상징한다.

도사공(뱃사공): 닻, 키를 잃고 해적까지 만난 배의 상황을 통해 극한의 절망감을 상징한다.

 

비교와 과장을 통한 절절한 표현

극한의 상황을 나열하고 점층적으로 심화시킴으로써 화자의 참담한 심정을 생생하게 드러낸다.

 

 

3. 글 구성

(1) 내용 흐름과 시상 전개

초장

“나모도 바히 돌도 업슨 뫼에 매게 쫓긴 까토리 안과”

매에게 쫓기는 까투리의 절박하고 숨 쉴 틈 없는 상황을 제시하며 화자의 고통을 암시한다.

 

중장

“대천 바다 한가운데 일천 석 실은 배에 노도 잃고 닻도 잃고…”

해적을 만난 도사공이 처한 절망적이고 위태로운 상황을 나열하며 극한의 불안과 공포를 강조한다.

 

종장

“엊그제 임 여흰 내 안이야 어따가 가을하리요”

까투리와 도사공의 상황도 임과 이별한 자신의 심정에는 미치지 못한다며 화자의 비통함을 극대화한다.

 

(2) 형식과 운율

형식: 사설시조 (초장·중장이 길고 서사적 특징이 두드러짐)

운율: 전통적인 시조의 정형성을 벗어나 자유로운 리듬과 산문적 흐름을 사용함.

 

4. 표현 기법

열거법

까투리와 도사공의 상황을 나열하며 화자의 감정을 강조한다.

 

비교법

화자의 마음을 위기 상황에 처한 까투리와 도사공의 심정과 비교하며 자신의 비애를 더욱 부각시킨다.

 

과장법

해적, 바람, 파도, 키를 잃은 배 등 극한 상황을 과장되게 묘사하여 화자의 절망감을 극대화한다.

 

점층법

상황을 점차 심각하게 나열하여 화자의 심정이 극한으로 치닫는 과정을 표현한다.

 

감정 이입

까투리와 도사공의 위기 상황에 자신의 감정을 투사하며 비애를 더욱 절절하게 드러낸다.

 

 

5. 주제와 정서

(1) 주제

임과 이별한 화자의 참담하고 절망적인 심정.

 

(2) 정서

절박함: 쫓기고 위기에 처한 상황을 통해 화자의 긴박한 심정을 표현한다.

비애감: 임과의 이별을 무엇으로도 비교할 수 없는 슬픔으로 형상화한다.

절망감: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라도 화자의 심정보다는 덜할 것이라는 극단적인 고통을 드러낸다.

 

 

6. 특징과 의의

사설시조의 형식적 특징

정형적 운율을 벗어나 길고 서사적으로 흐르며 화자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구체적 상황과 비유

극한의 상황에 처한 까투리와 도사공을 통해 화자의 심정을 직관적이고 강렬하게 전달한다.

 

해학과 비장감의 조화

과장된 표현과 해학적 비유를 사용하면서도 화자의 절망감이 진지하고 비장하게 드러난다.

 

점층적 구성

초장 → 중장 → 종장으로 갈수록 화자의 감정이 심화되며 절정에 이르는 구조를 보여준다.

 

 

7. 상징과 의미

까투리(암꿩)

매에게 쫓기는 까투리는 위기와 두려움을 상징하며, 화자의 절박한 심정을 나타낸다.

 

도사공(뱃사공)

방향을 잃고 해적을 만난 배는 절망과 공포를 상징하며, 화자의 극한의 고통을 드러낸다.

 

수적(水賊)

해적은 예상치 못한 위기와 두려움으로 화자의 감정을 심화시키는 요소로 등장한다.

 

천지적막(天地寂寞)

적막하고 어둑어둑한 세상은 화자의 고립감과 비애를 더욱 극대화한다.

 

 

8. 감상 포인트

비유와 과장의 기법

극한 상황의 비유와 과장된 표현을 통해 화자의 절박함과 참담함을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사설시조의 문학적 특징

형식의 파격과 자유로운 서사적 흐름을 통해 절실한 감정을 자연스럽게 풀어낸다.

 

화자의 심리와 상징적 상황

까투리와 도사공의 상황에 감정을 투사하며 화자의 심리를 생생하게 전달한다.

 

점층적 구성

초장부터 종장까지 감정이 점층적으로 심화되며 독자에게 강한 여운을 남긴다.

 

 

9. 시험 대비 포인트

작품의 핵심

갈래: 사설시조

주제: 임을 여읜 화자의 슬픔과 절박함

특징: 열거법, 비교법, 과장법, 점층법 사용

 

비교법과 비유적 표현

까투리와 도사공의 상황을 비교하여 화자의 감정을 간접적으로 드러낸다.

사설시조와 평시조의 차이

사설시조: 형식 파괴, 길어진 문장, 자유로운 감정 표현.

평시조: 정형적 운율과 간결한 표현.

 

관련 작품

청산은 내 뜻이오(황진이): 변치 않는 사랑과 의지를 강조하는 기녀 시조.

진달래꽃(김소월): 임과의 이별을 애절하게 노래한 작품.

 

 

만능키 나모도 바히 돌도 업슨

‘나모도 바히 돌도 업슨’은 임과 이별한 화자의 절박한 심정을 까투리와 도사공의 위기 상황에 빗대어 표현한 사설시조로, 비교와 과장, 점층법을 활용해 화자의 슬픔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사설시조의 자유로운 형식과 구체적 비유를 통해 당시 민중적 정서를 대변하며, 문학적 세련미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그럼 다음에는 <상춘곡>으로 올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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