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강의 성동구 논술! 국어의 키 입니다 :)

 

국어의 키 원장님께서 직접 쓰신

최승필의 「공부머리 독서법」

핵심 요약 두번째 글입니다!

공부머리 독서법저자최승필출판책구루발매2018.05.03.

지금 바로 만나보실까요 ?


※ 이윤을 추구하려는 목적이 아닌 좋은 책의 핵심을 요약한 책의 다른 시선입니다 ※


이야기책도 싫다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할까?

 

읽기 열등 상태는 책을 읽어도 읽은 게 아니기 때문에 독서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그 아이는 지능이 낮거나 심각한 주의력 결핍 장애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보다는 글을 읽는 훈련이 너무 안 되어 있어서 글자를 읽는 순간 사고가 멈춰버리는 것입니다.

 

 

이야기 책의 1/3을 읽어준 후에는 40 분 동안 뒷부분을 혼자 읽게 합니다. 그리고 대화를 나눕니다. 일주일을 이렇게 보내고 테스트를 합니다. 도입부의 내용을 확실하게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 권을 읽으면 도입부가 확실하게 파악이 됩니다.

 

도입부를 반복해서 읽어주면 초등학교 동화의 문장 밀도에 적응하게 돼 독서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이가 책을 읽는 동안 부모님은 자리를 뜨거나 스마트폰을 봐서는 안됩니다. 부모님이 옆에서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아이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책과 담 쌓은 초등 고학년과 청소년, 돌파구를 찾아라

 

 

공부를 잘 하려면 활자를 읽는 동안 활발하게 사고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글을 읽는 순간 위 사고과정을 완료합니다. 그래서 공부를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죠. 교과서의 언어 수준이 높아진다는 것은 글의 논리가 복잡해짐을 뜻합니다. 내용 파악이 안되는 독서는 읽어도 읽지 않은 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독서 열등상태의 극복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자기 언어 수준에 맞는 ‘레벨독서’를 활용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반복 독서’입니다. 목표는 같습니다. 아이가 실제로 책을 읽게 하는 것, 글을 읽고 내용을 독해하는 과정을 실행하게 하는 것입니다.

 

 

진짜 독서의 경험은 다른 책을 읽어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책 속의 그물코가 한 결 더 촘촘해지고 책 내용을 더 많이 기억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반복 독서가 이런 위력을 발휘하는 이유는 책의 내용을 완전하게 파악하는 것을 넘어 이야기의 구조를 내면화해주기 때문입니다.

 

 

이야기책은 풀롯이라는 논리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이야기마다 플롯이 조금씩 다르지만 기본 작동 원리는 비슷합니다. (마치 건물 기본 골조) 주인공이 곤경에 처하고 곤경에 맞서 싸우고, 곤경을 이겨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어의 키에서 준비한

「공부머리 독서법」 핵심 요약

두번째 시간, 흥미로우셨나요?

 

 

저희는 PART 3 내용을 담은

마지막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파일 첨부국어 강사가 바라보는 책 3. 공부머리 독서법.pdf

더 자세한 내용을 담은 글은 파일에 첨부했습니다!

자유롭게 다운로드 받으셔서 참고해보세요!


리딩플러스독서논술국어의키교습소

서울특별시 성동구 행당로8길 8-1 201호 리딩플러스 국어의 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