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등급으로 가는 최고의 국어 길잡이

성동구 '국어의 키' 입니다 :)

고등학생 여러분께 전하는

"국어 학원 탈출하기" 10부로 돌아왔습니다!!!

손자병법에 근거한

1. 강사 도움 없이 국어 성적 잘 나오게 만들기

2. 학원비 내지 않아 어머니께 효도하기 의 방법 !!

10부 이야기! 지금부터 말씀드릴게요~~★

 

 

손자병법 10부

 

지형(地形)

Terrain

 

통형 : 나와 경쟁자들이 이득을 얻을 수 있는 지형

괘형 :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곤란한 지형

지형 : 여러모로 불리하고 피해가 가는 지형

애형 : 꼭 지켜야 하는 매우 중요하고 이익이 많은 지형

험형 : 최고의 학습이 가능한 지형

원형 : 거리감, 심오함에 있어 경쟁하기가 까다로운 지형

 

손무: 춘추시대 오나라의 인물. 춘추시대 최고의 명장. 고대 동양군사전략의 최고봉이자 당대 최고의 책략가. 제나라() 낙안 출신[2]

그 유명한 손자병법 13편의 저자. 생몰연대에 대해서는 추측이 있는데, 대략적으로 기원전 544년 ~ 기원전 496년이라는 설이 있다.

 

손자가 말하였다. 지형에는 나와 경쟁자들이 이득을 얻을 수 있는 통형, 곤란한 괘형, 피해가 가는 지형, 꼭 지켜야 하는 애형, 최고의 지역 험형, 거리감이 있는 원형의 6가지가 있다.

 

"地땅"의 "形 모양"

孫子曰 : 地形有通者, 有掛者, 有支者, 有隘者, 有險者, 有遠者,

손자왈 : 지형유통자, 유괘자, 유지자, 유애자, 유험자, 유원자,

손자가 말하였다. 지형에는 통형, 괘형, 지형, 애형, 험형, 원형의 6가지가 있다.

 

나와 경쟁자들이 모두 왕래할 수 있는 곳이 통형이다. 좋은 학교 좋은 선생님이 계신 곳으로 선택하여 수업을 듣고 학습한다. 급식 보급로를 잘 이용하면 시험에서 유리함을 얻는 지형이다.

 

 

我可以往, 彼可以來, 曰通. 通形者, 先居高陽, 利糧道, 以戰則利,

아가이왕, 피가이래, 왈통, 통형자, 선거고양, 이량도, 이전즉리,

 

아군과 적군이 모두 왕래할 수 있는 곳이 통형이다. 통형에서는 태양이 비추는 고지대를 선점하여 주둔한다. 양식 보급로를 잘 이용하면 전쟁에서 유리함을 얻는 지형이다.

 

학교 입학은 쉽지만, 반대로 자퇴를 하긴엔 곤란한 것이 괘형이다. 괘형에서 아이들이 나보다 공부를 덜한다면 시험에서 승리할 수 있고, 만약 경쟁자가 대비를 잘 하고 있다면 시험을 본다해도 승리할 수 없으며 타 학교로의 전학도 불리한 지형이다.

 

可以往, 難以返, 曰掛 掛形者, 敵無備, 出而勝之, 敵若有備, 出而不勝, 難以返, 不利

가이왕, 난이반, 왈괘 괘형자, 적무비, 출이승지, 적약유비, 출이불승, 난이반, 불리

 

전진은 쉽지만, 반대로 후퇴는 곤란한 곳이 괘형이다. 괘형에서 적의 방비가 없으면 출진하여 승리할 수 있고. 만약 적이 대비를 하고 있다면 출격하여 승리할 수 없으며, 후퇴가 곤란하여 불리한 지형이다.

 

나와 친구들이 그 학원에 다닌다해도 불리하고, 나의 경쟁자와 타 학교 학생들이 그 학원을 다녀도 불리한 곳이 지(支)형이다. 지(支)형에서는 경쟁자가 이익으로 나를 유인해도 빠져서는 안 된다. 나와 친구들을 인도하여 상대방이 방심하기를 기다리다가 열공해서 시험 때 원하는 성적을 얻으면 이득이다.

 

我出而不利, 彼出而不利, 曰支. 支形者, 敵雖利我, 我無出也, 引而去之, 令敵半出而擊之, 利.

아출이불리, 피출이불리, 왈지, 지형자, 적수리아, 아무출야, 인이거지, 영적반출이격지, 리.

 

아군이 출격해도 불리하고, 적군이 출진해도 불리한 곳이 지형이다. 지형에서는 적이 이익으로 아군을 유인해도 출격해서는 안 된다. 아군을 인도하여 후퇴하다가 적이 반쯤 쫓아 오기를 기다려 공격하면 이득이다.

 

진짜 좋은 선생님을 만나는 애형(가득차다, 충만하다)에서는 미리 선점하여 학습을 하고 필히 내 절친과 같이 배우며 경쟁자들과의 격차를 벌려야 한다. 경쟁자가 미리 만나서 수업을 듣고 있다면 시기를 기다리고 다른 더 좋은 선생님을 최대한 알아보면서 기회를 엿보며 패배시켜야 한다.

 

隘形者, 我先居之, 必盈之以待敵. 若敵先居之, 盈而勿從, 不盈而從之.

애형자, 아선거지, 필영지이대적. 약적선거지, 영이물종, 불영이종지.

 

길이 좁은 애형에서는 아군이 선점하여 주둔하고 필히 아군을 배치하여 대적한다. 만약 적이 선점하여 적병이 배치되어 있으면 쫓지말고 적병이 없다면 추종하여 패배시킨다.

 

최고의 선생님이거나 내게 있어 적합한 선생님을 만나는 험형에서는 선점하여 학습하고, 필히 시험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미리 접하여 경쟁자보다 유리한 위치에 서도록 한다. 만약 경쟁자가 미리 선점하여 공부를 한다면 일단 다음을 기약하고 같이 경쟁을 최대한 피해야 한다.

 

險形者, 我先居之, 必居高陽以待敵 若敵先居之, 引而去之, 勿從也.

험형자, 아선거지, 필거고양이대적 약적선거지, 인이거지, 물종야.

 

험형에서는 아군이 선점하여 주둔하고, 필히 태양이 비추는 고지에 주둔하여 대적한다. 만약 적이 선점하여 주둔한다면 아군을 인도하여 후퇴하고 쫓아 들어가지 않는다.

 

심오하거나 거리가 멀고 꺼려지는 경쟁 양상인 원형에서는 도전하기 곤란하고 직접적인 전쟁은 불리하다. 이런 여섯 가지 원칙이 지형을 이용하는 길이다. 고등학생 수험생 및 학부모 그리고 선생님의 임무는 중대하니 세심히 관찰하여야 한다.

 

 

遠形者, 勢均, 難以挑戰, 戰而不利. 凡此六者, 地之道也, 將之至任, 不可不察也.

원형자, 세균, 난이도전, 전이불리, 범차육자, 지지도야, 장지지임, 불가불찰야.

 

원형에서는 적과 세력이 균등하면 도전하기 곤란하고 직접적인 전쟁은 불리하다. 이런 여섯 가지 원칙이 지형을 이용하는 길이다. 장군의 임무는 중대하니 세심히 관찰하여야 한다.

 

학생이 공부를 하지 않고 딴 짓을 하거나, 어머님 또는 선생님의 말을 잘 듣지 않거나, 친구의 꾀임에 잘 빠지고, 시험 결과가 좋지 않으며, 그런 상황에 혼란함을 겪고 결국에는 패배하는 유형이 있다. 이러한 학생은 하늘이 주는 재앙이 아니고 그 학생 주변 환경과 지켜보는 보호의 책임이 따른다.

 

故兵有走者, 有弛者, 有陷者, 有崩者, 有亂者, 有北者. 凡此六者, 非天之災, 將之過也.

고병유주자, 유이자, 유함자, 유붕자, 유난자, 유배자. 범차육자, 비천지재, 장지과야.

 

그런 까닭에 군대에는 도주하는 자, 기강이 해이한 자, 함정에 빠지는 자, 붕괴되는 자, 혼란한 자, 패배하는 자가 있다. 이러한 여섯 가지의 군대는 하늘이 주는 재앙이 아니고 장군의 과실로 발생하는 것이다.

 

학업에 고민이 많은 학생일 경우 지레 겁을 집어먹고 학교 시험을 회피하거나 변명을 늘어놓을 수 있다.

 

학생의 학습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가 없고 매번 승리의 기쁨이나 학업 성취의 보람을 느끼지 못했다면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가 엄청날 것이다. 나쁜 친구의 유혹에 빠지기 쉽고 함정에도 빠지기 쉽다.

 

夫勢均, 以一擊十, 曰走. 卒强吏弱, 曰弛. 吏强卒弱, 曰陷.

부세균, 이일격십, 왈주. 졸강리약, 왈이. 이강졸약, 왈함.

 

피아간에 기세가 균일한 경우 하나의 힘으로 열을 공격하게 되면 병사들이 도주할 것이다. 병졸은 강하지만 장교들이 약한 군대는 기강이 해이해 진다. 장교는 강한데 병졸이 약한 군대는 함정에 빠지기 쉽다.

 

학생이 분노를 참지 못해 부모님에게 대들고 큰 소리를 지른다면 시험을 잘 보겠다는 의사가 없이 마음대로 일을 치르므로 부모님과 선생님은 그 학생의 마음을 헤아려 미리 대처해야 하며 능력없는 학원이나 선생과 만난다면 아이는 붕괴된다.

 

大吏怒而不服, 遇敵懟而自戰, 將不知其能, 曰崩.

대리노이불복, 우적대이자전, 장부지기능, 왈붕.

 

장교가 분노를 참지 못해 대장군에게 불복한다면 적병과 조우하여 대적할 때 마음대로 전투를 하게므로, 대장군이 그 장교의 능력을 알지 못하여 능력없는 자를 임명하게 되면 군대는 붕괴된다.

 

 

학생이 나약하고 규율에 엄격하지 않으면 교육과 훈련이 안 된다. 학습에 대한 열정이 아닌 자기 주도 학습의 기상이 없다면 종횡무진 제멋대로 아니 성적이 혼란하게 된다.

 

將弱不嚴, 敎道不明, 吏卒無常 陳兵縱橫, 曰亂.

장약불엄, 교도불명, 이졸무상 진병종횡, 왈란.

 

장군이 나약하고 규율에 엄격하지 않으면 교육과 훈련이 안 된다. 장교와 병졸의 기상이 없다면 종횡무진 제멋대로 이니 군대가 혼란하게 된다.

 

 

학생이 각 과목을 쉽게 요리하지 못한다면, 학원에 쫓겨 시간이 없는데 그만두어야 하는 것도 모르고 적은 공부 시간으로 대규모 중간고사 기말고사의 적병과 싸우게 된다.

 

將不能料敵 以少合衆, 以弱擊强 兵無選鋒, 曰北. 凡此六者, 敗之道也, 將之至任, 不可不察也.

장불능료적 이소합중, 이약격강 병무선봉, 왈배. 범차육자, 패지도야, 장지지임, 불가불찰야.

장군이 적을 쉽게 요리하지 못한다면, 소규모의 아군으로 대규모의 적병과 싸우게 된다.

 

자기 주도 학습이 없는 나약한 상태로 강한 학교 시험을 치르게 되고 핵심 내용 정리와 기출 문제 풀이가 없어 패배하게 된다. 이 여섯 가지 유형에 해당하는 학생은 패배하는 길이므로, 학생은 이러한 것을 세심히 관찰해야 한다.

 

將不能料敵 以少合衆, 以弱擊强 兵無選鋒, 曰北. 凡此六者, 敗之道也, 將之至任, 不可不察也.

장불능료적 이소합중, 이약격강 병무선봉, 왈배. 범차육자, 패지도야, 장지지임, 불가불찰야.

나약한 군대로 강한 적을 공격하게 되고 정예병을 선별하여 운용하지 못하게 되어 패배하게 된다. 이 여섯 가지에 유형에 해당하는 군대는 패배하는 길이므로, 장군의 임무는 이러한 것을 세심히 관찰해야 한다.

 

지형은 학생을 보조하는 것이다. 시험의 상황을 잘 통제하여 승리를 하고 지형의 험난함과 위험, 멀고 가까움을 계산하는 것이 학생, 학부모, 그리고 학교 선생님이 해야할 일이다.

夫地形者 兵之助也. 料敵制勝 計險厄遠近 上將之道也. 知此而用戰者必勝 不知此而用戰者必敗.

부지형자 병지조야. 요적제승 계험액원근 상장지도야. 지차이용전자필승 부지차이용전자필패.

 

이것을 잘 이용하여 전쟁을 하는 자는 필히 승리한다. 이것을 잘 이용하지 못하고 전쟁을 하는 자는 필히 패배한다.

 

夫地形者 兵之助也. 料敵制勝 計險厄遠近 上將之道也. 知此而用戰者必勝 不知此而用戰者必敗.

부지형자 병지조야. 요적제승 계험액원근 상장지도야. 지차이용전자필승 부지차이용전자필패.

 

지형은 용병을 보조하는 것이다. 적의 상황을 잘 통제하여 승리를 하고 지형의 험난함과 위험, 멀고 가까움을 계산하는 것이 상장군이 해야할 일이다. 이것을 잘 이용하여 전쟁을 하는 자는 필히 승리한다. 이것을 잘 이용하지 못하고 전쟁을 하는 자는 필히 패배한다.

 

그러므로 시험 전쟁에서 필히 승리할 판단이 있으면 학부모님이 전투를 하지 말라고 명령해도 필히 시험장 당당하게 임하는 것이 가능하다. 시험 전쟁에서 필히 승리하지 못할 잘못된 공부법이라면 당장 그만두고 효과적인 제대로된 학습법으로 준비가 가능하다.

 

故戰道必勝, 主曰無戰, 必戰可也. 戰道不勝, 主曰必戰, 無戰可也.

고전도필승, 주왈무전, 필전가야. 전도불승, 주왈필전, 무전가야.

 

그러므로 전쟁에서 필히 승리할 판단이 있다면 군주가 전투를 하지 말라고 명령해도 필히 전투를 하는 것이 가능하다. 전쟁에서 필히 승리하지 못할 판단이 선다면 군주가 필히 전투를 하라고 명령해도 전투를 하지 않는 것이 가능하다.

 

 

진정한 수험생이라면 시험을 치를 때 시험을 잘 보게 되었을 때 아이폰 프로 맥스를 구하지 않고, 시험을 설령 못보았더라도 성적표 조작이나 포토샵을 응용하지 않는다.

 

故進不求名 退不避罪, 惟人是保, 而利合於主, 國之寶也.

고진불구명 퇴불피죄, 유인시보, 이리합어주, 국지보야.

 

처음부터 장군은 진격할 때 명예를 구하지 않고 후퇴할 때 죄를 회피하지 않는다. 오직 병사들을 보존하는 것에 힘쓰고, 군주의 이익에 부합되는 일에 힘쓰니 국가의 보배가 된다.

 

직 내 꾸준하게 할 학습 루틴을 믿고, 부모님과 학교 선생님께 흐뭇한 미소와 이익에 부합하는 일에 힘쓰니 우리나라의 보배가 된다.

 

부모님이 자녀를 보는 시각이 믿음과 믿음과 믿음으로 지켜봐주고 응원하고 지지해주면 학생들이 심산유곡의 시험의 계곡으로도 용감하게 전진한다. 학부모님의 자녀를 보는 시각에 사랑이 넘치면 학생들이 죽음까지는 무릅쓰지는 않지만 자기가 해야 할 공부를 놓지 않게 된다.

 

視卒如嬰兒, 故可與之赴深溪. 視卒如愛子, 故可與之俱死,

시졸여영아, 고가여지부심계. 시졸여애자, 고가여지구사,

 

장군의 병졸 보는 시각이 어린 영아를 돌보듯이 하면 병사들이 심산유곡의 계곡으로 용감하게 전진한다. 장군이 병졸을 보는 시각에 사랑이 넘치면 병사들이 죽음을 무릅쓰고 전진한다.

 

자녀가 원하는 것을 다 해주고 오냐오냐 해주신다면 공부를 시킬 수 없고, 사랑하기만 해서는 명령을 내릴 수 없다. 학업에 대한 혼란이 발생하면 가르치기가 불가능하다. 이를 비유하여 말하면 교만한 당나라 군대가 되는 것이니 쓸모 없는 자식이 되는 것이다.

 

厚而不能使, 愛而不能令, 亂而不能治, 譬如驕子, 不可用也.

후이불능사, 애애불능령, 난이불능치, 비여교자, 불가용야.

 

장군이 병사를 후덕하게만 대우하면 노역을 시킬 수 없고 사랑하기만 해서는 명령을 내릴 수 없다. 혼란이 발생하면 통치하기가 불가능하다. 이를 비유하여 말하면 교만한 자식이 되는 것이니 쓸모없는 군대가 되는 것이다.

 

내 아이의 학습 상황이 충분히 시험을 치를 수 있다는 것을 알지만, 시험이 자기 학교 기출 패턴 유형이 모르면 승리의 확률은 반이다. 시험 볼 때를 알지만, 학생의 상황이 시험에 준비가 되었는지 잘 모르는 상태이면 승리의 확률은 반이다.

 

知吾卒之可以擊, 而不知敵之不可擊, 勝之半也. 知敵之可擊, 而不知吾卒之不可以擊, 勝之半也.

지오졸지가이격, 이부지적지불가격, 승지반야. 지적지가격, 이부지오졸지부가이격, 승자반야

 

아군의 병졸로 공격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지만, 적의 상태가 공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모르면 승리의 확률은 반이다. 적을 공격할 때를 알지만, 아군의 병졸 상황이 공격하기에 불가능하다는것을 모르면 승리의 확률은 반이다.

 

 

 

학교 시험에 공격할 때를 알고, 수험생의 학습 상황이 시험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알지만, 주변 상황에 대한 그리고 학습 환경에 대한 것을 잘 모르면 승리의 확률은 반이다.

 

知敵之可擊, 知吾卒之可以擊, 而不知地形之不可以戰, 勝之半也.

지적지가격, 지오졸지가이격, 이부지지형지불가이전, 승지반야.

 

적을 공격할 때를 알고, 아군의 병졸 상황이 공격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지만, 지형이 공격하기에 불가능하다는 것을 모르면 승리의 확률은 반이다.

 

 

본래 최상위 학습자들은 일상 생활을 할 때에도 여러 유혹에 빠지지 않고, 시험을 치르는 기간에도 미리 미리 학습을 한 덕에 궁색하거나 바빠지지 않는다.

 

故知兵者, 動而不迷, 擧而不窮. 故曰 : 知己知彼, 勝乃不殆. 知地知天 勝乃可全.

고지병자, 동이불미, 거이불궁. 고왈 : 지기지피, 승내불태. 지지지천 승내가전.

 

본래 병법을 아는 자는 군대를 이동시킬 때에도 미혹에 빠지지 않고 거병시에도 궁색해지지 않는다. 옛말에 나를 알고 적을 알면 위태롭지 않게 승리할 수 있다. 이러한 여섯 가지 지형을 적절히 이용하고, 기상조건을 알면 완전한 승리를 할 수 있다.

 

 

옛말에 나를 알고 적을 알면 위태롭지 않게 승리할 수 있다. 이러한 여섯 가지 지형을 이용하고, 학습 상황을 알면 완전한 승리를 할 수 있다.

 

 

국어의 키에서 준비한 손자병법 10부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손자병법과 연관지은 이야기..

흥미롭고 색다른 매력이 있는 것 같아요 ㅎㅎ

고등학생 여러분

밝은 내일과, 밝은 앞으로의 날들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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