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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시대 학자들의 허심(虛心)의 독서관

​자 그럼 조선 시대 학자들의 허심(虛心)의 독서관 작품을 보러가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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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조선 시대 학자들의 허심(虛心)의 독서관

 

1. 한 문장 조선 시대 학자들의 허심(虛心)의 독서관

 

조선 시대 학자들은 독서를 할 때 사사로운 마음을 버리고 허심(虛心)한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고 보았으나, 이황은 성현의 가르침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태도를, 실학자들은 기존 지식의 한계를 비우고 새로운 주견을 확립하는 태도를 강조하며 서로 차이를 보였다.

 

 

2. 꼭 알아야 할 핵심 3가지

 

① 이황의 허심 독서관

독서는 성현(聖賢)의 도리를 배우는 과정이며, 독자의 주관적 해석이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고 보았음.

성현의 말씀과 자신의 견해가 다르다면 이는 자신의 학문적 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인식함.

독서를 통해 하늘의 객관적인 이치를 탐구하려면 사사로운 감정을 버리고 겸허한 마음가짐을 유지해야 함.

 

② 조선 후기 실학자들의 허심 독서관

박지원은 독서를 위해서는 먼저 마음을 비워야 하며, 선입견이 독서를 방해한다고 보았음.

기존의 편견과 고정관념을 없애고 열린 자세로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는 태도를 강조함.

정약용은 단순한 비움이 아니라 공정한 주견(主見)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함.

 

③ 이황과 실학자들의 차이점

이황은 성현의 가르침을 절대적 기준으로 삼고, 독서는 이를 이해하는 과정이라고 봄.

실학자들은 기존의 사상이나 관습이 왜곡될 가능성을 인정하고, 열린 태도를 통해 진리를 탐구해야 한다고 봄.

이황의 허심은 받아들임과 순응에 가깝고, 실학자들의 허심은 기존의 잘못된 지식을 비우고 새로운 주견을 세우는 데 초점을 둠.

 

 

3. 시험에 나올만한 포인트 5가지

① 주제: 허심의 독서관과 학자들의 견해 차이

조선 시대 학자들은 독서를 할 때 사사로움을 버리고 허심한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고 보았음.

그러나 이황과 실학자들은 허심을 바라보는 관점에서 차이를 보이며, 그 차이가 독서 태도의 차이를 낳음.

 

② 이황의 허심: 성현의 말씀을 받아들이는 태도

이황은 독서를 통해 성현의 가르침을 이해하고 내면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봄.

자신의 견해가 성현의 말씀과 다르다면, 이는 자신이 학문적으로 부족한 탓이라고 여김.

즉, 독자는 자신의 주장을 세우기보다는 성현의 말씀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함.

 

③ 실학자들의 허심: 기존 지식의 한계를 깨닫고 주견을 확립하는 태도

실학자들은 독서를 단순한 학습 과정이 아니라 기존의 오류를 비우고 새로운 시각을 얻는 과정으로 이해함.

박지원은 선입견과 사사로운 감정을 제거해야 한다고 강조함.

정약용은 단순한 비움이 아니라 공정한 주견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함.

 

④ 허심의 독서 태도 비교: 받아들임 vs. 탐구

학자 허심의 의미 독서 태도

이황 성현의 말씀을 온전히 받아들이는 것 독자는 겸손하게 배우고 자신의 주장을 세우지 않아야 함

실학자 (박지원, 정약용 등) 기존의 편견을 없애고 새로운 주견을 세우는 것 독자는 열린 자세로 탐구하며 비판적으로 사고해야 함

 

⑤ 현대적 시사점: 독서 태도의 변화

이황의 독서관은 전통적인 학문 계승을 중시하는 태도로, 절대적 가치를 가진 고전을 해석하는 데 적합함.

실학자들의 독서관은 비판적 사고를 강조하며, 현대적인 연구와 학문 탐구 방식과 연결됨.

현대 사회에서는 단순한 암기식 독서보다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해석을 요구하는 실학자들의 허심 독서관이 더 큰 영향을 미침.

 

4. 간결한 정리

 

글 형식: 논설문

성격: 비교·분석적, 비판적

배경: 조선 시대 유학 사상과 실학 사상의 차이

주제: 조선 시대 학자들의 허심 독서관과 그 차이점

 

특징:

이황과 실학자들의 독서관을 비교하여 학문적 태도의 변화를 설명함.

이황은 성현의 가르침을 절대적으로 받아들이는 태도를 강조한 반면, 실학자들은 기존 지식을 비우고 새로운 주견을 확립하는 것을 강조함.

허심의 개념이 시대에 따라 달라지며 현대적 시사점을 제공함.

 

5. 핵심 메시지 (3문장 요약)

 

이황은 독서를 통해 성현의 가르침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자신의 사사로운 견해를 버려야 한다고 보았으며, 실학자들은 독서가 기존의 편견을 없애고 새로운 주견을 확립하는 과정이라고 여겼다. 따라서 허심의 독서관은 시대적 배경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며, 전통적 학문 계승을 강조하는 태도와 비판적 사고를 중시하는 태도로 나뉜다. 이러한 차이는 현대 사회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독서는 단순한 암기가 아니라 열린 태도로 사고하는 과정이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1-1 조선 시대 학자들의 허심(虛心)의 독서관

 

 

1. 한 문장 조선 시대 학자들의 허심의 독서관

 

조선 시대 학자들은 독서를 통해 세계의 참모습을 이해하기 위해 허심(虛心)의 자세를 강조했으며, 이황은 사사로움을 버린 마음 비움의 독서를, 실학자들은 왜곡된 지식을 제거하고 올바른 주견을 세우는 독서를 강조함.

 

 

2. 주요 핵심 내용 (3가지)

 

① 허심의 독서관 정의

주자는 독서에서 개인적인 견해를 배제하고 마음을 비운 상태로 책을 대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이는 글을 단순히 글로서 대하는 객관적 태도를 요구함.

 

② 이황의 허심: 마음 비움과 객관적 통찰

이황은 독서를 통해 세계의 객관적 이치를 살피려면 사사로움을 버리고 허심으로 임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독서를 성현의 도를 담은 그릇으로 대하라고 강조함.

 

③ 실학자들의 허심: 열린 마음과 올바른 주견

박지원과 정약용은 기존 지식의 편견과 허상을 제거하고, 공정한 주견을 세워 독서를 통해 참된 세계를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허심을 비움 그 이상으로 봄.

 

 

3. 글 구성

 

(1) 내용 흐름과 전개

 

1문단

주자의 독서관 소개: 사물로 사물을 보듯 객관적으로 독서를 대하는 자세를 강조함.

이황의 독서관: 허심을 통해 성현의 가르침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함.

 

2문단

실학자들의 독서관: 박지원과 정약용은 독서를 통해 기존의 편견과 잘못된 상식을 제거하고 열린 마음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함.

허심은 단순히 비움이 아니라 올바른 주견 형성의 기반으로 봄.

 

3문단

이황과 실학자들의 허심 비교: 이황은 마음 비움에 초점을 맞췄으나, 실학자들은 기존 지식을 버리고 새로운 견해를 세우는 창조적 허심을 중시함.

시대적 배경에 따른 관점 차이 부각.

 

(2) 형식과 문체 특징

형식: 논리적 구성으로 각 학자의 독서관을 비교 대조함.

문체: 설명적이고 분석적인 서술로 허심의 개념과 시대적 차이를 체계적으로 전달함.

 

 

4. 표현 기법

 

① 대조와 비교

이황과 실학자들의 독서관을 대조하여 각 관점의 차이를 명확히 드러냄.

 

② 인용과 예시 활용

주자, 이황, 박지원, 정약용 등 주요 학자들의 주장을 인용하여 신뢰도를 높임.

 

③ 논리적 전개

허심의 정의에서 시작해 학자별 관점 차이를 단계적으로 설명하며 독자적 이해를 돕는 구조 사용.

 

 

5. 주제와 정서

 

(1) 주제

독서를 통해 세계의 참모습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허심의 자세와 조선 시대 학자들의 독서관 차이.

 

(2) 정서

객관적 이해와 진리를 탐구하려는 학자들의 진지한 태도와 배움에 대한 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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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특징과 의의

 

① 사상적 깊이

조선 시대 학자들이 독서를 통해 세계를 이해하고자 했던 철학적 사유의 깊이를 보여줌.

 

② 시대적 반영

이황의 유교적 이상과 실학자들의 현실 개혁 의지를 독서관의 차이로 표현하며, 당시의 시대적 흐름을 반영함.

 

③ 실천적 교훈

단순히 독서를 강조하는 데 그치지 않고, 마음 자세와 지식의 올바른 활용까지 다룸.

 

④ 지식의 전환과 비판

실학자들이 기존 지식을 비판하고 새로운 주견을 세우는 과정은 창의적 사고의 본질을 강조함.

 

 

7. 상징과 의미

 

① 허심

마음 비움의 자세로, 이황에게는 객관적 진리 탐구의 태도, 실학자들에게는 잘못된 관습과 지식을 타파하는 혁신의 출발점.

 

② 성현의 글

세계의 객관적 진리를 담은 그릇으로, 독서를 통한 깨달음과 자기 성찰의 도구.

 

③ 왜곡된 세계

실학자들이 제거하고자 한 기존의 편견과 허상으로, 새로운 주견과 지식 형성의 필요성을 상징.

 

 

8. 감상 포인트

 

① 이황과 실학자들의 독서관 차이

이황이 허심을 단순한 비움으로 보았다면, 실학자들은 그것을 지식 혁신과 창의적 사고로 연결함.

 

② 시대적 배경 이해

성리학적 이상과 실학적 개혁 정신의 차이를 독서관을 통해 이해할 수 있음.

 

③ 현대적 교훈

편견과 고정관념을 버리고 열린 마음으로 독서를 대해야 한다는 교훈은 오늘날에도 유효함.

 

 

9. 시험 대비 포인트

 

(1) 글의 핵심

갈래: 철학적 독서관 설명

주제: 허심의 자세를 통한 독서와 지식 습득

특징: 시대적 배경에 따른 독서관 차이와 사상적 깊이

 

(2) 주요 출제 포인트

① 허심의 정의와 각 학자들의 관점 차이

이황: 사사로움을 버리고 마음 비움의 상태로 성현의 도를 탐구.

실학자들: 편견을 제거하고 올바른 주견을 통해 세계를 이해.

 

② 시대적 배경

이황의 성리학적 허심은 조선 전기 유교적 이상을 반영.

실학자들의 허심은 조선 후기 실용적 개혁 의지를 드러냄.

 

③ 비교 포인트

허심의 목표: 이황(객관적 진리 탐구) vs 실학자들(편견 타파와 창의적 사고).

독서의 결과: 이황(성현의 가르침 수용) vs 실학자들(비판적 지식 확장).

 

(3) 추가 요소

박지원의 비유: 방과 창, 유리알이 비어야 빛과 정기를 받을 수 있다는 표현은 독서의 본질을 상징적으로 드러냄.

정약용의 주장: 독서를 통해 주견을 형성하는 것이 곧 허심의 실천적 목표임.

 

 

만능키: 조선 시대 학자들의 허심(虛心)의 독서관

 

조선 시대 학자들은 허심을 독서의 핵심으로 보았으며, 이황은 사사로움 없는 객관적 마음 비움을, 실학자들은 잘못된 지식 제거와 주견 형성을 강조하였다. 허심은 단순한 마음 비움이 아니라 진리 탐구와 창조적 사고를 가능케 하는 기반으로 본다.

 

 

 

조선시대 학자들의.pdf
2.74MB

모바일 자료

1-1 조선 시대 학자들의 허심의 독서관 2 (1).pdf
0.05MB
1-1 조선 시대 학자들의 허심의 독서관 2.pdf
0.06MB

한글 자료

 

 

중등부 1008분 16만원 중등부 1134분 21만원 고등국어 1680분 36만원, 1134분 23만원 고등국어 2268분 46만원 고등국어 3402분 69만원, 2520분 54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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