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등급으로 가는 최고의 국어 길잡이
성동구 '국어의 키' 입니다 :)
이윤을 추구하려는 목적이 아닌
좋은 책의 요약을 통해
다른 시선의 책 주요 내용 정리본입니다.
국어 학원 원장이 바라보는 책의 시선 28
「 LUCKY
내 안에 잠든 운을 깨우는 7가지 법칙
김도윤 저 | 북로망스 」
프롤로그_운이 좋았다고 말하는 사람들
나이 서른에 대학을 졸업하고 서울에서 직장생활을 시작했다. 남들은 잘 하지 않는, 나만의 추월차선이 필요했다. 내가 가고 싶은 길을 먼저 걸어간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다. 그들의 이야기만큼 도움이 되는 인생 내비게이션이 또 있을까? 그렇게 성공한 사람들 1,000 명이 넘는 사람들을 만났다.
나는 그분들에게 늘 같은 질문을 했다.
“운이 좋았어요.”
비슷한 질문에, 모두 약속이라도 한 듯이 똑같은 대답을 했다.
늘 같은 대답이지만 그 무게감은 다르게 다가왔다.
우리 인생에서 성공의 열쇠를 만드는 것에도 복리가 있다. 바로 당신의 하루하루가 쌓여 만들어진 ‘운의 복리’가 그것이다.
행운이라는 뜻의 영어 단어 ‘LUCKY’는 단순한 운이 아니다. 우리가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인생의 수많은 난관을 열어주는 열쇠가 될 수 있다. 그래서 나는 이 책에서 ‘럭키’를 ‘LUCK-KEY’라고 부르려고 한다.
내가 찾은 운을 만드는 일곱 가지 열쇠는
사람
관찰
속도
루틴
복기
긍정
시도이다.
1장_사람: 모든 기회는 사람에게서 온다
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이 운이라면,
운은 어디에서 오는 걸까?
인생을 살면서 내가 한 노력을 운이라고 말하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운은 ‘누가’가져다주는 걸까?
바로 질문 속에 답이 숨어 있다.
누가, 즉 사람이다!
운을 가져다 주는 건 사람일 수밖에 없다.
노무현 대통령 – 문재인 대통령 1982년 부산 인권변호사 시절 같이 활동
워런 버핏 – 찰리 밍거 만남
마윈 – 야후 창업자 제리 양을 가이드
네이버 이해진 – 다음 이재웅 대표 유년 시절 같은 아파트
이해진 대표 – 넥슨 김정주 대표 카이스트 석사 시절 기숙사 룸메이트
이해진 대표 – 카카오 김범수 의장 삼성 SDS 입사 동기
셰르파 없이는 정상에 오를 수 없다.
그 길을 먼저 걸어간 사람은 지금의 나와 비슷한 고민을 이미 하고 정답이든 오답이든 다양한 답을 찾아봤기에, 나에게 조금 더 좋은 길을, 지금의 나로서는 전혀 생각조차 할 수 없었던 길을 알려 줄 수 있다. 내가 몸담고자 하는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을 만나야 하는 이유이다.
우리는 그 분야의 전문가나 경험자가 없는 곳에서 마구잡이로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으려고 한다. 믿을 만한 친구에게 지금의 감정을 털어놓고 위로나 격려를 받는 식의 커뮤니케이션은 괜찮지만,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질문을 던질 때는 그 질문을 받는 상대방의 지식과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나는 유튜브를 시작하기 전에 스물세 명의 탑 크리에이터를 만났다. 나는 그들을 만나 기획, 촬영, 편집에 관해 궁금했던 모든 것을 물었고, 감사하게도 피가 되고 살이 되는 훌륭한 답을 들을 수 있었다. 나는 처음부터 올바른 방향을 설정할 수 있었고, 그 덕에 내 채널의 성장 속도는 일반 사람들보다 빠를 수밖에 없었다.
유튜버가 되고 싶은 사람이라면, 당연히 해당 분야의 탑 크리에이터를 만나야 한다. 그들이 만든 최종 결과물인 영상 콘텐츠에는 그들의 기획, 촬영, 편집 방향 등이 다 담겨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열어 그들이 만든 영상만 꼼꼼하게 봐도 대부분의 노하우를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다.
인류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에베레스트산을 정복한 것은 꿈과 도전만으로 가능했던 일이 아니다. 추운 기후와 높은 고도 생활에 잘 적응하는 셰르파족이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 인생에도 셰르파가 필요하다. 산전수전 다 겪은 뛰어난 산악인에게도 셰르파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그러니 당신도 인생에서 당신을 정상으로 이끌어줄 셰르파가 있는지 고민해야 하고, 없다면 찾아야 한다.
내가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누구도 만날 수 없다.
내가 어느 정도의 고도까지는 스스로 올라가야 한다. 성공한 사람들일수록 쉽게 자신의 시간을 내어주지 않는다. 내가 아는 한 사업가는 말했다.
“사람들은 성공한 사람들을 그냥 쉽게 만나려고 해요. 처음에 무턱대고 ‘이것 좀 가르쳐주세요, 제자로 받아주세요.’라고 말하며 들러붙는 것이죠.
쉽게 접근 하는 것이 아니라 언젠가 만날 수 있는 위치까지 오를 수 있도록 자신이 어느 정도 노력을 해야 하는 거잖아요. 성공한 사람을 만나려고 하면, 자신도 어느 정도는 올라가야 하는 거예요.”
이언투자자문의 박성진 대표
“그냥 가만히 앉아서 운이 찾아오길 기다린다는 건, 그냥 감나무 밑에 누워 감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꼴이었어요. 그렇게 생각이 바뀌자 제가 원래 그런 스타일이 아닌데 나를 알리기 위해 글을 쓰고, 책을 번역하고, 외부 모임에도 나가서 사람들과 어울릴 자리를 만들었어요. 그런 노력이 조금식 쌍여 한 사람씩 만난 게, 나중에 두 사람, 네 사람 되면서 지금의 제가 될 수 있었죠.”
운이라는 건 내가 가만히 기다린다고 저절로 오는 게 아니다. 내가 직접 찾아 나서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운은 사람이 주는 경우가 많다. 좋은 사람은 반드시 있고, 만나는 사람이 늘어나면 결국 사람을 보는 눈도 높아지고, 만나는 사람이 달라지며 성공의 길에 더 가까워지는 것이다. 결국 모든 성공은 내가 만나는 사람에게서 비롯된다.
VIP 자산운용 최준철 대표
“그 때 ‘왜 못해? 하면 되지’라고 말씀하시며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셨던 두 분의 회장님이 계세요. 창업이 힘들었을거예요. 우리 회사의 비전과 가능성이 있다고 생가하셨겟지만, 무엇보다 제가 주식에 미쳐 있었으니까 ‘뭐라도 하겠지’라고 믿어주셨던 것 같아요.”
우리는 살면서 많은 노력을 한다. 그런데 그 노력은 다 조금씩 떨어진 위치에 점으로 존재한다. 그 점들을 연결해주는 게 바로 사람이다. 그렇게 흩어져 있는 점들을
선으로 연결 할 수 있을 때 성공의 문이 열리는 것 아닐까?
바로 그런 사람을 만나는 게 진짜 운이 아닐까? 여러분은 이 모든 나비효과의 시작인 점을 잘 만들고 있는가? 그리고 그 점을 이어줄 좋은 사람이 주변에 있는가?
실패가 익숙한 사람을 멀리하라
저는 실패하는 게 익숙한 사람들, 그래서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고 오랫동안 정체해 있는 사람들은 단순히 고여 있는 게 아니라 마음도 썩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원래 저는 실패에 대한 편견 없이 사람을 대하는 게 합리적인 거고, 더 옳은 거라고 생각을 했어요.
지금까지 사업을 하면서 가장 크게 느낀 게, 실패와 정체의 늪에 빠진 분들은 다 이유가 있고 스스로 그 세상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것이에요. 마윈이 “세상에서 가장 같이 일하기 힘든 사람들은 생각이 가난한 사람들이다.”라고 말해요. 가난이라는 게 지금 당장 돈이 있고, 없고의 문제가 아니에요. 생각의 크기가 가능성을 만드는 거죠.
나 자신이 지금 당장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이는지는 이들에게 우선순위가 아니에요. 이들에게 중요한 건 실질적인 성장이죠. 그러니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거기에서 배우고, 결국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저는 사람을 뽑을 때 지적 정직함을 굉장히 중요하게 봐요. 지적으로 정직한 사람은 성장에 욕심이 있는 사람이에요. 자신이 잘 모르거나 부족한 점을 자꾸 방해하려고 하는 사람은 성장에 욕심이 없는 거죠. 멍청해 보일까를 걱정하는 게 아니라, 내가 모르는 걸 아는 게 더 중요한 거예요. 그런 사람은 금방 성장해요.
내게 다른 세상의 가능성을 보여준 사람들
2021년을 기준으로 나의 연봉은 근로소득과(유튜브 수익, 도서 인세, 강연료) 투자 소득(주식투자)을 합쳐 상위 1%안에 든다. 비결을 딱 하나만 꼽으면 새로운 세상을 직접 봤다는 것이다.
한 유튜버의 수익
2015년 7월 14만원
2016년 7월 214만원
2017년 7월 498만원
2018년 7월 5,300만원을 벌었다.
그날 우연히 본 한 크리에이터의 유튜브 수익을 보며, 새로운 세상에 대한 문이 조금씩 열리기 시작했다.
2018년 10월 29일 나는 첫 영상을 올렸다.
2019년 1월 처음으로 구글에서 4만원이라는 돈이 들어왔다.
가능성을 확인 했다. 2월에는 40만원이 되고, 3월에는 140만원, 8월에는 465만원을 기록했다.
지금은 87만 명이다. 내 소득은 꽤 차이가 크다. 딱 한 가지만 말하라고 하면 다른 세상의 가능성을 내 눈으로 봤기에 직접 뛰어들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유튜브가 트렌드임을 제대로 알려면, 그 위에 올라타야 한다. 본인이 직접 그 트렌드 안에 있어야 진짜 유튜브의 세상을 알 수 있다.
시기별로 필요한 사람이 따로 있다
사람이 성정하는 데는 경험이 중요한 데, 이 경험은 또 직접 경험과 간접 경험으로 나뉜다. 나는 내 학벌에 대한 내 콤플렉스를 무너뜨리고 싶었다. 또한 나는 사람들에게 삶의 변화를 돕고 동기부여를 해주는 글을 쓰고 싶었다. 그래서 베스트셀러 작가들을 만났다. 그리고 나는 성공하고 싶었다. 그래서 이른바 높으신 분들을 만났다. 그 후 개인적으로 배움을 청한 시간을 묶어 하나의 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었다.
시기별로 필요한 사람이 따로 있다
사람이 성정하는 데는 경험이 중요한 데, 이 경험은 또 직접 경험과 간접 경험으로 나뉜다. 나는 내 학벌에 대한 내 콤플렉스를 무너뜨리고 싶었다. 또한 나는 사람들에게 삶의 변화를 돕고 동기부여를 해주는 글을 쓰고 싶었다. 그래서 베스트셀러 작가들을 만났다. 그리고 나는 성공하고 싶었다. 그래서 이른바 높으신 분들을 만났다. 그 후 개인적으로 배움을 청한 시간을 묶어 하나의 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었다.
지금까지 「 LUCKY
내 안에 잠든 운을 깨우는 7가지 법칙
김도윤 저 | 북로망스」 1부를 살펴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 2부로 만나요~!
'국어학원 원장이 바라보는 베스트셀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의 확신] 세계 단 1%만이 알고 있는 부와 성공의 비밀 - 밥 프록터 저 (0) | 2023.03.06 |
---|---|
[럭키] 내 안에 잠든 운을 깨우는 7가지 법칙 lucky (2) - 김도윤 저 (1) | 2023.03.06 |
[마음의 법칙]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51가지 심리학 - 폴커 키츠 저 (0) | 2023.03.06 |
[머니트렌드 2023 국어의 키] 5가지 키워드로 전망하는 대한민국 돈의 흐름- 정태익 외 4명 지음 (3) (0) | 2023.02.14 |
[I MAY BE WRONG/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 숲속의 현자가 전하는 마지막 인생수업-비욘 나티코 린데블라드 지음 (4) (0) | 2023.02.14 |